이달부터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확대 시행
이달부터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확대 시행
  • 이용원
  • 승인 2022.07.01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가 확대 시행된다.

건설근로자공제회는 1일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이하 전자카드제) 대상공사가 공사예정금액 기준 공공발주 50억원 이상, 민간발주 100억원 이상인 공사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연말까지 전자카드제 의무 적용 사업장 수는 약 1,776개소에서 약 4,000개소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카드제는 건설근로자가 건설현장 출퇴근 시마다 전자카드를 태그해 현장 출퇴근 내용을 실시간으로 기록·관리하고, 사업주는 기록된 내역을 기반으로 근로일수 신고 및 공제부금 납부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다. 이 제도는 근로자의 퇴직공제 근로일수 신고누락 및 임금체불 방지와 건설사업주의 투명한 인력관리를 위해 지난 2020년 11월 27일부터 시행됐다.

또한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건설공사 대금 유용 및 체불 방지를 위해 마련한 '전자조달시스템등을 통한 공사대금의 청구 및 지급 등에 관한 고시' 제정안에 전자카드제 기반 임금직접지급제도 연계 관련 조항이 포함돼 고시될 예정으로, 근로자의 임금체불 방지를 위한 전자카드제의 활용성 및 역할도 주목할 만하다.

게다가 앞으로 전자카드제는 더욱 적용범위가 넓어질 예정이다.

오는 2024년 1월 1일부터는 모든 퇴직공제 당연가입 대상 건설공사(공공공사 1억원 이상, 민간공사 50억원 이상)로 전면 확대된다.

전자카드제 적용 사업장에서 근로하고자 하는 건설근로자는 반드시 ‘하나로 전자카드’를 소지해야 하며, 하나로 전자카드는 전국 우체국 또는 하나은행에서 신청·발급받을 수 있다.

이에 건설근로자공제회에서는 제도 확대 이후 건설 사업주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권역별 집체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교육은 오는 6일 대전 지역을 시작으로 인천, 경기, 부산, 대구, 서울, 광주 순으로 진행되며, 교육내용은 공제회 주요 사업 전반(퇴직공제, 전자카드제, 건설근로자 기능등급제)에 대해 종합해 실시한다.

다만 집체교육 참여가 어려운 퇴직공제 사업주를 위해 공제회 유튜브 채널로 교육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출할 예정이다.

공제회 관계자는 “이번 전자카드제 적용 대상 공사의 확대로 인해 주요 건설공사들의 대부분이 포함되게 됐다”며 "이에 전자카드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자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