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흥 의원, 산업분야 균형발전 법안 3건 대표발의
김수흥 의원, 산업분야 균형발전 법안 3건 대표발의
  • 고주영
  • 승인 2022.05.1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지방 이전 촉진 위한 근거를 ‘지방→비수도권’으로 구체화
투자선도지구 지정, 뿌리산업 진흥 및 육성에 비수도권 우대 명시
민주당 김수흥 국회의원

국회 김수흥 의원(더불어민주당, 익산시갑)이 19일 산업 및 지역개발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하 ‘산업집적법’)등 3건을 대표발의했다.

먼저 현행법상 추상적이라는 지적이 있었던 ‘지방 이전’을 ‘비수도권 이전’이라고 고침으로써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 대한 우선 지원을 원활하게 하고 균형발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취지로 개정했다.

이어 발의한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도 비수도권 이전 기업에 대한 지원 법안이다.

뿌리산업은 최종 제품에 내재되어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주조, 금형, 용접, 표면처리 등의 기술을 영위하는 업종이다.

개정안은 비수도권 지역에서 뿌리기술 전문기업을 운영하거나 뿌리기업 창업, 또는 뿌리산업 특화단지를 지정‧조성할 때 우대하는 내용을 담았다. 여기에 비수도권 지역의 제조업 기반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일환이다.

이와 함께 ‘지역 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국토교통부가 투자선도지구 지정, 변경 또는 해제 시 비수도권 지역을 우대하는 내용으로써, 지역 간 형평성 있는 투자선도지구 지정이 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김 의원은 “갈수록 심화되는 수도권 쏠림 현상을 막고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비수도권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기업유치, 산업, 일자리는 균형발전의 핵심동력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제도 정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