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목구비
이목구비
  • 전주일보
  • 승인 2022.05.0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수 시인
정성수 시인

사람이 따뜻한 가슴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작은 소리도 크게 들을 수 있는 귀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고 소리치는 것은
아름다운 것을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눈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만물의 으뜸인 것은
한 마디 말로 만인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입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개 보다 지혜로운 것은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을 구별할 수 있는
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귀가 눈이 입이 코가 제 위치에 있을 때
이목구비가 뚜렷하다고 합니다
사람다운 사람은 제 위치에서 제 할 일을 다 할 때 진정한 사람입니다

 

이목구비耳目口鼻가 뚜렷하면 잘 생겼다고 한다. 귀, 눈, 입, 코가 제 위치에서 제 모습을 하고 있으면 남자는 미남이고 여자는 미녀다. 잘생긴 귀를 가졌으면 어린 시절 좋은 가족 관계 아래서 가정교육을 잘 받고 자랐다는 뜻이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사람은 성인이 돼서도 비뚤어진 성격을 지니지 않아 이혼하지 않고 잘 살 확률이 높고 조직에도 순응하는 타입이다. 두 눈이 얼굴의 위쪽에 놓인 것은 모든 일을 근시안近視眼으로 보지 말고 멀리 내다보라는 것이고, 머리 앞쪽에 있는 것은 뒤를 돌아보지 말고 앞을 향하여 꿋꿋이 나가라는 뜻이다.

속담에 사람의 값이 백 냥이라면 눈(目)은 구십 냥이라는 말이 있다. 입 안의 공간을 한자어로 구강口腔이라고 한다. 돌출 입은 얼굴의 미관을 크게 망치는 요소 중 하나로 뽑힌다. 입 자체보다는 치열 문제가 더 크기 때문에 치아교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입술은 에너지가 강하고 건강할수록 밖으로 돌출되는 경향이 있다. 도톰한 입술이 매력이 있어 보이는 이유다.

코는 자신의 위상을 나타낸다. 그래서 코가 높으면 도도해 보인다고 한다. 코가 높은 사람은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이 강해 직업상 학자나 연구원 등에 어울린다. 반면 코가 낮은 사람은 겸손해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직업을 선택하면 좋다. 코가 큰 남자를 보면 흔히 ‘정력이 좋다’고 한다. 인상학적으로 맞는 말이다.

그러나 요즘같이 성형기술이 발달한 세상에서는 이목구비는 얼마든지 고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바른 마음, 긍정적인 마음, 밝은 마음을 갖은 사람이야말로 미남이자 미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