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자 자격심사 난맥상 노출
민주당 후보자 자격심사 난맥상 노출
  • 고병권
  • 승인 2022.04.14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심사 요청·가처분 신청·반박 회견·법정공방 등 공천심사 잡음

6.1지방선거를 40여 일 앞두고 형평성을 잃은 자격 심사기준 적용 등 민주당의 공천심사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여론조사를 두고 논란이 불거지면서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전북 등 호남정치를 독식하고 있는 민주당은 지방선거 입후보자 자격심사 과정에서 들쭉날쭉한 심사로 재심사 요청과 가처분 신청, 반박 회견, 법정 공방 등이 이어지면서 수많은 부작용을 양산했다.

특히 도당은 엄격한 공천 기준을 세웠다고 공언했음에도 실제 자격심사 과정에서 성희롱 발언으로 법정에 서거나 운전자 바꿔치기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입지자에게도 예비후보 자격을 부여했다.

또 부동산투기 의혹이 제기된 예비후보들은 물론 도박전과가 있는 예비후보 마저 공천을 위한 면접에 포함시켰다.

이처럼 민주당 전북도당 공천이 '그들만의 리그'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민주당 소속 일부 군수 예비후보들이 휴대조사를 이용한 여론조사 방식의 공천심사에 문제가 있다며 개선을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이들은 현재의 휴대전화를 이용한 여론조사가 청구지 변경을 통한 ‘조작’행위로 변질되고 있다며 고발과 함께 당 차원의 공천심사 방법 변경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돈승(완주), 최기환(순창), 한병락(임실), 양성빈(장수) 등 군수 예비후보들은 14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언론을 통해 상당히 알려진 것처럼 일부 예비후보들이 통신사 여론조사 안심번호를 제공할 때 실제 거주자가 아닌 요금청구서 주소를 기준으로 제공하는 점을 악용해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면서 "선관위 조사를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구가 적은 군 단위에서는 몇 백명 정도만 요금청구서 주소를 해당 지역으로 변경하면 여론조사 결과가 심각하게 왜곡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실제 농민들은 대부분 논밭에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여론조사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지만 가짜 거주자들은 바로 전화를 받아 응답률이 높아져 여론을 심각하게 왜곡시키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는 현재 정치구도에서 정확한 여론전달을 위한 여론조사는 필수다"면서 "경선의 공정성을 위해 해당 지역에서 요금납부가 6개월 이상 지속된 휴대전화만을 가상번호 대상으로 하는 방법이나 권리당원만으로 여론조사를 진행에햐 한다"고 촉구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지역내 정치적 맹주인 민주당이 후보자 자격심사를 두고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종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 마저 조작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민주당에 대한 실망이 커지고 있다"면서 "공당으로서, 그리고 수권정당으로서 위상을 위해 신속한 조치 및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