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민회, 선거브로커 신속한 수사 촉구
전주시민회, 선거브로커 신속한 수사 촉구
  • 조강연
  • 승인 2022.04.1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민회, 이중선 예비후보 사퇴하며 주장한 '기업 불법후원, 돈 선거, 선거브로커 등 실체 규명' 촉구
- "민주당 공천과정 백지화하고 김성주 도장위원장 사퇴, 신속한 압수수색 등 엄정수사 나서라" 강력 주장

이중선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선거브로커 횡포 등을 제기하고 사퇴하면서 파문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민회가 민주당에 공천무효화 등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전주시민회는 지난 8일 성명을 통해 전주mbc에 보도된 인터뷰 내용, 그리고 전주시청 브리필룸에서 진행된 이중선 후보의 기자회견은 우리지역에서 자행되고 있는 토호세력, 건설사, 지역언론의 횡포와 부정부패 그리고 그들이 어떤 방법으로 지역정치를 장악해 이러한 비리를 좌지우지 하는지 그 실체를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시민회는 선거브로커들 중, 한사람은 유력정당의 산하 위원장직과 지역일간지의 임원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은 지역내 시민단체의 공동대표와 유력 지역업체를 운영하며, 선거와 관련한 불법행위를 자행했다고 강조했다.

또 증언과 이들의 녹취록에 따르면 전주시장(단체장)의 개발사업 인허가권과 해당 부서(토목 건축) 국과장 공무원 인사권을 연결고리로 부동산 개발업체와 건설사들에게 각각 수억원씩 부정한 돈을 수수해 이를 지방선거자금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회는 특히 "이중선 예비후보 뿐만 아니라 각 예비후보 진영에 불법 선거브로커가 암약하고 있으며, 이대로 진행된다면 이번 지방선거는 전주시민과 전북도민 그리고 전국민의 지탄을 받는 타락한 불법 지방선거로 기억될 것"이라며 민주당에 공천 무효화"를 요구했다.

시민회는 이번 사태의 해소를 위해 ▲김성주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이 즉시 사퇴해야 하며 ▲민주당 중앙당은 즉각 전라북도당 관할 지역전체를 사고지역으로 선정하고 그동안 진행된 민주당의 전라북도 지방선거 과정을 무효화시켜야하며 ▲경찰과 검찰은 즉각 불법자금을 수수한 개발업체와 건설사들과 이들 선거 브로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다른 예비후보들 진영에 암약하고 있는 또 다른 선거브로커 조직에 대해서 수사를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중선 전주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7일 전주시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장 예비후보에서 사퇴했다.

그는 "불법 선거 자금과 시청 간부직 자리 등을 요구하는 선거 브로커들에게 시달린 끝에 사퇴를 결심했다"면서 "돈과 조직을 수단삼아 정치인들에게 접근하고 정치인들은 자리 욕심에 일정 부분 그들을 이용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