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예술 영화의 축제' 제23회 전주국제영화 상영작 공개
'독립·예술 영화의 축제' 제23회 전주국제영화 상영작 공개
  • 이행자
  • 승인 2022.03.31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예술 영화의 축제'인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이 공개됐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는 56개국 영화 217편(해외 123편, 국내 94편)을 초청했다. 

지난해 48개국 영화 186편에 비해 6개국 31편이 늘었다. 이 가운데 온라인 상영작은 112편(해외 69편, 국내 43편)으로 지난해보다 29편이 줄었다.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4층 영화관에서 김승수 조직위원장, 이준동 집행위원장, 문석-문성경-전진수 프로그래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영작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은 프레스 입장과 조직위원장 개회사,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특징과 변화, 주요 행사 섹션별 상영작 소개 개·폐막작 소개 등으로 진행됐다.

전진수 프로그래머는 이번 영화제의 개막작으로 가족 애를 다룬 영화 한국계 미국인 코고나다 감독의 '애프터 양'을 소개했다. 

영화제의 대미를 장식할 폐막작은 캐나다 출신으로 프랑스에서 활동해온 에리크 그라벨 감독의 두 번째 장편영화 '풀타임'으로 비정규직 직장에 다니며 두 아이를 키워야 하는 싱글맘의 극한 상황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작품이다.

또한 이번 영화제의 특별전으로 충무로 전설의 명가 태흥영화사에서 제작한 이창동 감독의 '보이지 않는 것의 진실'을 트레일러로 선보였다.

두 번째 특별전인 태흥영화사 회고전 '충무로 전설의 명가 태흥영화사'에서는 지난해 타계한 이태원 대표를 기리며 지난 1980~1990년대 한국영화 르네상스를 이끄는 태흥영화사의 역사를 돌아보는 시간이 준비됐다. 

또한 '오마주: 신수원, 그리고 한국여성감독'에서는 신수원 감독의 신작 '오마주'를 중심으로 한국 영화사 속 여성 감독들을 주목한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는 오프라인 행사 정상화가 운영 측면의 키워드다. 희망과 예상과는 달리 코로나 19위기가 종식되지 않았지만 함께 모여 영화를 보고, 영화를 이야기 하는 영화제 본연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준비로 전문 의료인과 방역행정 전문가로 구성된 자체 방역 자문단을 구성했고 안전한 오프라인 영화제를 위한 매뉴얼을 구축했다. 또 팬데믹 이전 전주국제영화제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자리 잡았던 전주돔과 부대공간을 다시 조성해 개·폐막식 외 행사들을 정상적으로 진행한다.

김승수 조직위원장은 "시민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전주국제영화제가 23회째를 맞게 됐다"며 "올해 영화제는 오프라인 개최를 원칙으로 준비하고 있다. 철저한 방역지침을 마련해서 성공적인 영화제를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답했다. /이행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