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신성장동력원으로 특장차산업 집중 육성
전북도 신성장동력원으로 특장차산업 집중 육성
  • 고병권
  • 승인 2022.03.24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특장차 안전·신뢰성 향상 및 기술융합 기반구축 사업 공모 선정

특장차 안전·신뢰성 향상 및 기술융합 기반구축 사업이 정부(산업부) 공모에 선정돼 전북 특장차 산업 발전에 탄력이 기대되고 있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번에 선정된 공모사업은 특장차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인프라(센터, 장비)와 연구개발에 5년간 국비 176억원(지방비 포함 총 297억원)이 지원된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특장차 안전·신뢰성 검증을 위한 장비구축, 특장차 기술 고도화, 기술개발 및 국산화를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 등을 위해 올해는 24.8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전북도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앞서 제1특장차전문단지, 특장차 자기인증센터 등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상용차산업과 동반성장이 용이한 특장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매진해 왔다.

또 전북도와 김제시는 제1특장차전문단지 조성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제2특장차전문단지를 조성 중에 있으며, 22년 6월 착공해 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2특장차전문단지는 특장차(부품)기업 30개소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10개 기업은 이미 MOU를 체결하고, 32개 기업은 입주 의향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완공 후, 제1특장차전문단지와 연계해 특장차(부품)기업 집적화에 대한 시너지 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단지내 특장차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한 종합 컨트롤 타워로서 ‘특장차 종합지원센터(21~23, 국비 84억원)도 23년에 완공 예정에 있어, 전문단지-인증센터-종합지원센터 등 전국 최고 수준 특장차 육성 체계가 갖춰질 전망이다.

이번에 선정된 공모사업은 특장차종합지원센터와 연계한 사업으로 전북도가 특장차산업의 선도지역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