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협, 코로나19 생활지원비 국비 부담률 인상 촉구
시도지사협, 코로나19 생활지원비 국비 부담률 인상 촉구
  • 고병권
  • 승인 2022.03.1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생활 안정 위해 코로나19 생활지원비 부담률 80% 지속추진을
-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및 긴급복지사업의 국고보조율 적용 타당
- 송하진 지사,‘재난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재정책임 강화 바람직’강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국민 생활 안정을 위해 생활지원비의 신속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17일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사업에 대한 국비 80% 부담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공동성명서에서 입원·격리자에 대한 수입 감소 보전 차원의 생활지원비 지원 사업을 기존 국비 부담률 50%에서 80%로 인상할 것을 정부와 국회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최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하루 최고 신규 확진자가 4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입원·격리하는 환자의 급증 추세로 인해 생활지원비 예산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국비와 지방비를 동등하게 50%씩 부담하는 것은 재정기반이 매우 취약한 지방정부에 막대한 부담을 주고 있다게 협의회의 주장이다.

정부는 지난해 2월부터 코로나19 확진자의 입원과 격리에 따른 수입 감소를 보전해주기 위해 생활지원비 지원 사업을 각각 국비와 지방비 50% 비율로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비 50% 부담은 재정자립도가 각각 47%, 28%를 밑돌고 있는 광역·기초자치단체에 과중한 부담을 주고 있어, 이대로는 향후 생활지원비 지원 사업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이에 전국의 시‧도지사들은 코로나19 생활지원금은 국민의 기본적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이므로 기초생활보장사업이나 긴급복지사업과 같은 수준인 국비 80% 부담에 대해 의견을 같이 하고,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사업에 대한 국비 80% 부담을 촉구하는 대한민국 시‧도지사 공동성명서」를 채택해 발표하게 된 것이다.

송하진 회장은 “작년부터 이어져 온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사업은 국민 생활안정을 강화하기 위해 중단되지 않아야 한다"면서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재정책임을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