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마이스의 숲’ 조성 ‘순풍’
전주종합경기장 ‘마이스의 숲’ 조성 ‘순풍’
  • 김주형
  • 승인 2022.03.0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종합경기장내 전주 전시컨벤션센터·호텔건립사업’, 행안부 지방재정중앙투자심사 통과
- ‘민간사업자와 사업협의 후 진행’ 조건부 승인으로, 지역 마이스산업 육성과 종합경기장 부지재생 ‘속도’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지역 마이스산업의 핵심이 될 전시컨벤션센터와 호텔을 짓는 ‘마이스의 숲’ 조성사업에 대한 정부 승인으로 사업추진이 본격화 된다.

전주시는 ‘전주 종합경기장내 전시컨벤션센터 및 호텔건립 사업’이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2년도 제1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의 분과심의와 본심의를 최종 통과했다고 6일 밝혔다.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는 예산의 계획적·효율적인 운영과 각종 투자사업에 대한 무분별한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타당성을 검증하는 제도로, 총사업비가 200억 원 이상인 대형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전주 전시컨벤션 및 호텔 건립 사업의 경우 전액 민간자본으로 시행되지만 시유지에 건립되는 관계로 중앙투자심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시는 이번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에서 민간사업자와의 사업협의 등을 전제로 한 조건부 승인을 받아냈다.

시는 이에 따라 승인 조건 사항 해소를 위해 민간사업자와 구체적인 사업 규모, 시기, 임대기간, 호텔운영 방식 등을 협의해나갈 계획이다.

전주 전시컨벤션센터 및 호텔건립사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4대 지역관광 거점도시로서 대규모 회의 및 전시 수요가 있음에도 컨벤션센터가 없어 행사 규모를 축소하거나 개최를 포기하는 등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MICE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전시컨벤션센터는 5000㎡ 규모의 전시장과 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국제회의실, 중·소규모의 회의실 10실 등을 갖춘 지상 6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전시컨벤션 지원시설인 호텔의 경우 객실 200실, 4성급 이상의 지상 10층 규모로 계획돼 있다. 전시컨벤션센터와 호텔 건립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전액 민간사업자가 부담하게 된다.

시는 이번 중앙투자심사 결과로 전시컨벤션센터 및 호텔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물꼬가 트인 만큼 상대적으로 경제 상황이 열악한 전북지역의 경제·사회·문화 발전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거점공간이 될 수 있도록 남은 행정절차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달 중 ‘정원의 숲’ 조성사업이 착수하는 데다 ‘마이스의 숲’ 조성사업에 대한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까지 통과됨에 따라 전주종합경기장 재생사업인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 1963년 도민과 시민의 성금으로 지어진 전주종합경기장에 ▲예술체험을 할 수 있는 ‘예술의 숲’ ▲생태놀이터로 꾸며지는 ‘놀이의 숲’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의 특색을 살린 ‘미식의 숲’ ▲국제 규모 전시컨벤션센터가 들어서는 ‘MICE의 숲’ ▲‘정원의 숲’ 등 다섯 가지 숲을 조성하는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