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성 "전주·완주 통합은 시대적 소명"
김호성 "전주·완주 통합은 시대적 소명"
  • 김주형
  • 승인 2021.12.1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호성 전주시의원 5분 발언, 1광역시-1도 광역경제권 형성 필요성 제기
- “지역 정치인들의 자리 욕심이 또다시 통합 걸림돌 되면 안된다” 강조
김호성 전주시의원
김호성 전주시의원

최근 전주시장 선거 출마선언자들 사이에서 전주와 완주 통합 공약 제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의회에서도 통합 필요성이 제기됐다.

16일 전주시의회 김호성(진북, 인후1·2동, 금암1·2동) 의원은 제386회 2차 정례회 5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1광역시-1도의 광역경제권을 형성하지 못해 국가 예산 등에서 홀대 받는 지역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전주시와 완주군을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13년 전주·완주는 통합이 무산됐지만 청주시와 청원군, 마산과 진해, 창원시는 통합해 큰 변화가 일어났다.

통합 청주시는 87만5000명, 면적은 서울시의 1.6배로 커졌고, 예산도 올해 기준 시 단위 중 전국에서 4번째로 향상됐다. 통합 창원시도 인구 108만, 5개구로 이뤄져 서울보다 큰 면적을 가진 거대도시가 됐다.

반면 전주는 거의 10년 째 인구가 제자리이고, 남원시와 김제시 인구를 추월했던 완주군은 지난해부터 증가세가 확연히 꺾였다. 광역시 없는 전북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전주시는 50만 이상 특례시 지정을 추진했지만 무산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전국 4개 권역의 메가시티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전북은 광주·전남과 충청권 메가시티 사이에서도 아무것도 아닌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며 “이는 지역의 규모를 키우지 못하고 지역 혁신의 길을 찾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한 당연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전주와 완주의 통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1광역시 1도의 광역경제권을 형성해 최소한 광주·전남에 예속되지 않고 대등한 위치를 갖기 위한 최소한의 형식을 구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주·완주 통합은 우리의 생존과 공생을 위한 최선의 결정일 것”이라며 “지역 정치인들의 자리 욕심이 또다시 통합의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