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후위기 대응위기를 위한 탄소중립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위기를 위한 탄소중립
  • 전주일보
  • 승인 2021.12.0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일 수 / 한국에너지공단 전북지역본부장
김일수 / 한국에너지공단 전북지역본부장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글래스고 협약’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12일까지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는 코로나 19 확산으로 2020년 개최 예정이었으나 순연되었던 제26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가 개최되었다.

이 회의는 197개 당사국 정부대표단을 포함하여 전 세계의 산업계, NGO, 연구기관 등에서 4만 여명이 참석하였다.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 ; Conference of Parties)는 화석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과 이로 인한 지구온난화ㆍ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난 1992년 브라질 리우에 모여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였고, 세계 각국들은 매년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감축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많은 분들에게는 1997년 일본에서 열린 제3차 COP에서 채택되어 37개 주요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기로 한 교토의정서가 많이 익숙할 것이다. 또한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가 교토의정서를 대체하는 신기후체제에 관한 합의문(Paris Agreement)을 채택한 것이 파리 기후변화협약이다.

지난 파리협정에서는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폭을 2℃ 이내로 유지하고 1.5℃까지 제한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천명하면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 세계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45%, 2050년까지는 제로로 만들어야 했다.

치열한 논쟁으로 회의기간도 하루를 더 넘긴 이번 제26차 기후변화총회를 통해 197개 당사국은 ‘글래스고 기후합의’에 서명했다.

이번 글래스고 협약에서 눈여겨볼 점은 지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시 기후변화 협정을 탈퇴한 미국의 복귀와 세계 3위 이산화탄소 배출국인 인도의 2070년까지 실질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제로 선언, 그리고 치열한 경쟁구도를 벌인 미국과 중국이 협력했다는 점이다.

특히 중국과 미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전 세계의 40%가량을 차지한다고 했을 때 앞으로의 탄소중립을 향한 글로벌 질서의 확립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후변화 위기 속 탄소중립을 통한 새로운 도약을 기대

이번 합의에서 주요국들은 지난 파리협정보다 강화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제시하였으며, 우리 대한민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018년 대비 40%로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그 동안 산업부문을 중심으로 각종 에너지효율향상, 온실가스 감축 시책들을 추진하여 왔다. 우리가 에너지 효율향상, 온실가스 감축을 도외시하여 상대적으로 감축 여지가 많다면 목표 달성이 용이하겠지만 “마른 수건을 쥐어짜듯이” 사회 전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온 상황에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경우 제조업의 GDP 비중은 27.8%로 독일 21.6%, 일본 20.8%, 미국 11.6%, 영국이 9.6% 수준인 점을 감안할 때에도 선진국보다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탄소중립이라는 거스를 수 없는 질서 속에 대한민국의 도전적 목표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도 있다. 특히 이산화탄소 다(多) 배출 국가인 미국과 중국, 인도의 기후변화협약 참여에서도 알 수 있듯 탄소중립이라는 글로벌 질서를 대세로 인정하며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의미 있는 결실을 맺으려는 움직임에 귀추를 주목해 볼만 하다.

산업화 시대의 성공경험을 탄소중립 시대에 창조적으로 재현한다면 우리 대한민국은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일으킬 기회를 맞이할 수 있다. 탄소중립이라는 미명아래 사실상 무역규제로 작용하는 상황 속에서 우리 대한민국의 도전은 의미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다.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에너지 전환 모델에 도전하는 우리 대한민국의 장밋빛 미래를 응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