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본격 돌입
김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본격 돌입
  • 한유승
  • 승인 2021.11.2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오상민)는 지난 18일 시 집행부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에 본격 돌입했다.

이날 의원들은 문화홍보축제실, 도시재생과, 체육청소년과, 농업정책과 4개 부서 소관 업무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며, 시종일관 날카로운 질문으로 집행부를 긴장시켰다.

행정사무감사 첫날 김복남 의원은 “지역특화작목 지원사업의 지원 기준이 없고 해당 지역 회원이 아닌 사람들도 신청해 사업 대상자에 들어가 있다”며 “지원 기준을 명확하게 만들어 기준에 의해 사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상민 의원은 “올해 축제도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어르신들은 축제에 참여하기 어려우므로 다양한 참여 방법 등을 검토해달라”며 “온라인 프로그램 중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서백현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잘못된 부분은 질타하고 개선을 요구하는 게 목적이지만 집행부가 잘하고 있는 부분은 격려도 하며 사기를 북돋아 줄 수 있다"며 "특히 농업행정에 심혈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승일 의원은 “도시기본계획이 처분성은 없으나 이는 시민들의 정주 여건 방향성을 보여주는 지표인데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 부족하다”며 “문화예술체육관광, 일자리, 자연환경 등에 대해 심도있는 고찰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박두기 의원은 “입석산 둘레길을 민간인이 책자를 만들어 홍보하고 있다”며 “청하의 파크골프장처럼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김제 문화재를 알리는 게시판을 설치하는 등 김제 홍보에 열정적으로 임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병철 의원은 “농작물과 관련된 정부 정책의 일관성이 없으므로 이런 점을 대비해 적절히 대응하고 관련 대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며 "김제 농업의 다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줄 것"을 촉구했다.

정형철 의원은 “탄허스님, 임동춘 대위 등 김제 출신의 역사적 인물에 대해 시민들은 잘 모르고 있다”며 “이러한 인물을 알려 시민들이 애향심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영자 의원은 “장애인스포츠강좌 사용률이 저조해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의 국도비 보조금 반납금이 많다”며 “이러한 혜택들을 장애인분들과 보호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주택 의원은 도시재생의 현장지원센터의 센터장의 위촉 경위나 업무 행태 등에 의구심을 제기하며“업무일지, 증빙자료 등 점검해 능력있는 사람이 센터장을 맡아 도시재생사업이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정자 의원은 김제 오션관광지 개발사업과 관련 “1997년 온천관광지구로 지정된 이후 20년만에 개발사업을 시작하게 된 만큼, 온천 관광지 사업이 김제시의 관광사업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고미정 의원은 “야구장이 완공된  2년이 지났는데 준공이 안 된 이유, 관중석 구조물이 나와 있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따져 물었다. 이어 “종중 땅을 매입하고 관중석을 설계 변경해 시민들이 편히 사용할 수 있게끔 검토해 달라”고 조언했다.

오상민 행정특위 위원장은 “오늘부터 시작된 행정사무감사는 잘못된 행정 관행을 바로잡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인 만큼, 오늘 지적한 내용들이 시정·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집행부에 요구했다.

/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