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2021년 전국지자체인권보호관협의회 워크숍 개최
전북도, 2021년 전국지자체인권보호관협의회 워크숍 개최
  • 고병권
  • 승인 2021.11.19 0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전국 지자체 인권보호관 협의회 워크숍 개최/사진=전북도청제공
전북도, 전국 지자체 인권보호관 협의회 워크숍 개최/사진=전북도청제공

전북도는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전국지자체인권보호관협의회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전국 지자체 인권보호관 협의회’는 지자체의 인권보호(상담 및 조사구제) 업무 담당자를 구성원으로 정책교류 및 상호협력을 통해 인권조사 및 구제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6년에 논의를 거쳐 2017년에 구성됐다.

2021년 의장도시를 맡은 전북도는 상반기에는 법무부 '인권정책기본법' 제정(안)에 대해 보호관협의회 차원의 토론회를 개최한 후, 법무부와의 간담회를 추진해 법안의 제정방향 및 세부 법 조항에 수정사항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고, 법무부가 현재 보호관협의회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 법안으로 입법추진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인권 상담?조사자의 인권감수성과 조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권 조사자의 자세 및 조사결과보고서 작성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또 각 지자체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해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간을 통해, 인권보호관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공동매뉴얼 개발을 위한 ‘지자체 인권침해조사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관련 규칙과 지침 방향 모색 토론회’를 추진한다. 

염경형 전북도 인권담당관은 “지자체 인권보호관들은 상담 및 조사 역량강화를 위해 스스로 협의회를 구성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꾸준히 전문성을 키워오고 있다”며“이번 워크숍이 다양한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여 시민들의 구체적 인권 실현을 위한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인권위원회와 공동 주최해 워크숍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