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비지정 문화재 3건 향토문화재 지정
부안군, 비지정 문화재 3건 향토문화재 지정
  • 황인봉
  • 승인 2021.11.15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은 최근 부안군 향토문화재위원회를 개최하고 비지정문화재 중 3건을 부안군 향토문화재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부안군 향토문화재위원회는 부안군 소재 향토문화유산 중 보존가치가 높으나 국가 및 도지정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비지정문화재를 보존관리하기 위해 부안군 향토문화재 보호조례에 따라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분야별 전문위원 10명에게 김종택(부안군 부군수) 위원장이 위촉장을 수여했으며 최완규 전북문화재연구원 이사장을 부위원장에 선출했다.

2021년 부안군 향토문화재로 지정 상정된 상소산성, 성황사 고법당 목조여래좌상, 내소사 부도전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이에 따라 군은 3건의 향토문화재를 30일간 지정 행정예고를 통한 이해관계인 및 주민 등의 의견수렴을 거친 후 오는 12월 중 향토문화재로 지정고시할 예정이다.

부안군 유형 향토문화재 관리번호 2021-1호 지정된 상소산성은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 전기까지 읍성의 일부로 사용됐고 현재까지도 성곽이 비교적 양호한 상태로 보전되고 있으며 부안의 치소가 읍성으로 확장되기 전에 치소성으로 사용됐던 매우 중요한 성곽이다.

특히 기존 지표조사 성과를 고려하면 삼국시대까지 축성시기가 올라갈 가능성이 있어 학술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향토문화재 관리번호 2021-2호로 지정된 성황사 고법당 목조여래좌상은 성황사에 근래에 석조로 제작된 관음보살좌상, 대세지보살좌상이 함께 봉안돼 있다.

목조여래좌상의 양식은 결구식으로 제작됐고 수인은 아미타수인을 결하고 있으며 이는 조선후기 목조여래좌상의 형식과 양식이 잘 반영돼 있다는 점에서 지정 가치가 인정됐다.

향토문화재 관리번호 2021-3호로 지정된 내소사 부도전은 내소사 일주문에서 경내로 가다가 왼쪽에 위치하며 10기의 부도, 비석 4, 부도부재 1점 등 총 15기가 있다.

조선시대 후기의 다양한 부도 양식을 연구하는데 자료적 가치가 높다./황인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