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순창 성황대신사적 현판의 재조명'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
순창군, '순창 성황대신사적 현판의 재조명'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
  • 최광일 기자
  • 승인 2021.11.0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단오성황제 복원과 재현하겠다"

순창군이 지난 5일 순창군 건강장수사업소 대강당에서 순창성황대신사적현판(국가민속문화재 제238호)의 재조명을 위한 첫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순창군이 주최·주관한 이번 학술대회는 중앙대학교 송화섭 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 13명이 참석해 성황대신사적현판과 순창 단오성황제에 관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동아대 이훈상 교수의 ‘조선시대 읍치의 성황제와 순창의 향리 사회, 그리고 이들의 역사 서사로서 성황대신사적기’라는 제목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총 5개의 논문 발표와 토론, 그리고 참석자 모두의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훈상 교수는 조선시대 순창을 비롯한 각 지역의 성황제를 이끌어 나간 주체는 향리(鄕吏) 집단이었다고 소개하면서, 현판 기록에 향리의 이름이 열거되어 있는 점을 주목했다.

이어 인하대 서영대 명예교수와 장장식 국립민속박물관 前 학예연구관은 ㅜ‘순창 단오성황제의 비교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고, 순창의 단오성황제와 다른 국가와 지역의 것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했다.

또 안동대 이용범 교수와 채미하 고려대 교수는‘순창의 성황신, 설공검과 산성대모’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고, 순창 지역의 실존인물로서 각각 남신(男神)과 여신(女神)으로 신격화된 설공검과 산성대모와의 관계를 다뤘다.

세번째로는 중앙대 송화섭 교수와 강성복 충청민속문화연구소장으로부터 ‘순창의 성황사와 대모산성 신사’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순창읍 옥천동에 있었던 성황사(城隍祠)와 대모산성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는 신사(神祠)와 관련한 내용을 언급했다.

네번째로 ‘순창 성황제의 제의 구조와 변화상’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한 한국체대 심승구 교수와 이형성 전남대 교수는 순창 성황제의 제례(祭禮)행사의 모습을 그려보고, 그 변천 과정에 대하여 설명했다.

마지막 다섯번째로 ‘순창 단오성황제의 활용방안과 관광자원화’라는 제목의 논문 발표한 전주대 김경미 교수와 강영경 숙명여대 교수는 순창 단오성황제는 강원도 강릉과 전남 영광 법성포 단오제 등 다른 지역의 선진 우수사례를 참고해 발전시켜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순창군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내용들을 토대로 성황대신사적현판의 국가 보물 승격지정 신청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해 앞으로 순창 단오성황제의 복원과 재현행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