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 "수협산지위판장 절반이 저온·위생시설 못갖춰"
이원택 "수협산지위판장 절반이 저온·위생시설 못갖춰"
  • 고주영
  • 승인 2021.10.1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211개 위판장 중 46.4% 저온·70% 새·쥐 등 차단시설 없어"

국내 연근해 수산물의 약 80%를 위판·유통하는 수협의 전국산지위판장 211개소 중 98개소(46.4%)가 냉동·냉장·저온·위생시설이 전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147개소(70%)는 새나 쥐 등을 차단하는 시설이 없어 갈매기·생쥐 등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은(김제·부안) 19일 수협중앙회의 국정감사 자료를 제출받아 검토한 결과, 수협의 산지위판장 중 절반이 냉동·냉장·저온·위생시설이 없어 수산물이 상온에 노출되어 신선도를 담보할 수 없고, 산지위판장 역시 새나 쥐 등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위생관리가 소홀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산지에서부터 위판장까지 단계별로 저온시스템을 도입하고, 개방형 재래식 위판장을 폐쇄형 청정위판장으로 전환하는 사업인, 저온위판장 전환사업은 약 2%(211개소 중 4개소 추진)에 불과했다.

아울러 청정위판장 건립사업도 약 1%(신축 건립사업, 211개소 중 2개소 추진)로 저온·청정위판장 사업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수산물의 생명은 신선도와 위생 상태인데, 현재의 산지위판장 시설로는 신선도와 위생관리 모두 담보할 수 없다”며“수협중앙회와 해수부는 저온·청정위판장 현대화사업을 위해 중단기적인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산지위판장 개선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는 여건을 개선해야, 수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며 “수협중앙회는 조속히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