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영 전북도의원, "학령인구 감소 대책 세워야"
김기영 전북도의원, "학령인구 감소 대책 세워야"
  • 고병권
  • 승인 2021.10.1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기영 도의원, 5분자유발언 통해 ‘학령인구 감소 대응 학생 중심 대책 마련’ 촉구
- 전라북도 학령인구 감소 심각, 캠퍼스형 초등학교와 학교 규모 조정 등 대안 제시 눈길

학령인구 감소 등 교육환경 변화에 맞춰 학생중심 학교운영 등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김기영 전북도의원(행정자치위원회, 익산3)은 지난 15일 제385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한 캠퍼스형 초등학교 운영 등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도내 초등학교 학생수는 2009년 135,336명에서 2021년 92,912명으로 무려42,424명이 줄었다.

또 도내 전체 425개 초등학교 중 전체 학생수가 60명 이하인 소규모학교가 200곳으로 전체의 47%에 달하는 등 감소세가 심각하다.

특히 소규모학교에는 교사가 적게 배치될 수밖에 없고, 교육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교실, 공간혁신 등 미래 교육 기반 조성 사업 우선순위에서도 제외되고 있어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 김 의원의 지적이다.

김 의원은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근거리에 위치한 학교들 간의 캠퍼스형 학교 운영을 제안했다.

캠퍼스형 학교는 거리가 가까운 A학교와 B학교가 있을 경우 학생들이 A학교로 입학해 1·2·3학년을 다니고 4·5·6학년은 B학교에서 수학하고 졸업하는 구조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 경우 일정 이상 수의 학급수와 학생수를 유지할 수 있어 학생들의 교육여건 개선과 또래집단 형성 및 폐교에 따른 지역사회의 공동화 역시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학교라는 무대의 주인공은 학생이다”며 ”어른들의 관점이 아닌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의 입장에서 세세히 고민하고 학생들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전북도교육청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