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의원 "새만금호 수질측정값 신뢰도 '의문'"
안호영 의원 "새만금호 수질측정값 신뢰도 '의문'"
  • 고주영
  • 승인 2021.10.13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측정방식 개선하고 투명하게 공개해야"

지난 1~8월 새만금호 수질측정 결과 중 DO(용존산소량) 측정값이 환경부 연구용역·새만금 시민생태조사단 조사결과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13일 환경부 소속기관 국정감사에서 전북지방환경청의 새만금호 수질측정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했다.

실제 안 의원실에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 연구용역과 환경단체의 측정값에선 새만금호 일부 지점들에서 DO가 0에 가까운 빈산소·무산소층의 존재가 명확히 확인되는 반면, 전북환경청 측정값은 이와 상반되는 결과를 보였다.

빈산소층이란 말 그대로 용존산소량이 적은, 생명이 살기 어려운 환경임을 나타내는 지표로 새만금호 생태계 상황을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단서다. 일반적으로 DO가 2mg/L 이하인 상태를 빈산소 상태로 본다.

문제가 되는 곳은 전북환경청의 새만금호 수질 측정 지점 중 ML3, ML4 지점이다.

전북환경청은 수심 5m 이상의 지점에서는 상‧중‧하층을 나누어 채수해 얻은 결과를 산술평균하는데, 지난 7월 전북환경청이 두 차례에 걸쳐 측정한 결과의 평균값은 물론 수심별 측정값 어디서도 빈산소 혹은 무산소에 해당하는 수치를 찾을 수 없었다.

반면 지난 7월 13~14일 이루어진 환경부 연구용역의 3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같은 지점에서 수심 5m를 기점으로 빈산소층이 관측된다는 것이 명확히 드러났다.

새만금 시민생태조사단은 불과 10월3일에 ML3 지점 인근에서 조사를 진행했는데 역시 수심 5m~10m 구간에서 용존산소량이 적게는 0.03mg/L에 불과한 빈산소층이 발견됐다.

이에 안 의원은 “같은 지점에서 비슷한 시기에 측정한 값이 이렇게 차이가 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전북환경청은 적어도 새만금호 수질에 관해서는 m당 수심별로 측정·관리하고 그 결과와 시사점을 전북도민과 국민께 투명하게 공개해달라”고 주문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