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패스 도입 서둘러야
백신 패스 도입 서둘러야
  • 전주일보
  • 승인 2021.09.30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에게 다중시설 이용에 방역 제한조치를 완화하는 백신 패스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에 미접종자들이 차별에 반발할 수 있음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쉽게 생각하면 다 같은 국민인데 백신 접종 여부에 따라 출입을 제한하는 건 차별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백신 접종을 회피하는 사람들의 이기심에 다수 국민이 큰 손해를 입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어서면 자연스럽게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를 열어 경제활동이 자유로워지고 그동안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감내했던 이들이 어려움에서 헤어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일부 꾀바른 사람들이 백신 접종 부작용을 염려하여 접종을 거부하거나 회피함으로 인하여 접종률이 오르지 않는다.

그들은 남들이 다 접종하면 자연스럽게 감염이 줄어들어 방역체계가 이루어진다는 걸 예상하고 접종을 회피하고 있다. 체질이 약하다느니, 주사 공포증이 있다는 등 갖가지 구실을 대면서 남들이 접종하기만을 기다리는 얌체짓을 이어가고 있다.

물론 접종 여부에 따라 출입을 제한하는 조치는 차별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접종으로 인한 통증이나 두려움을 무릅쓰고 백신을 접종하여 공동체의 방역에 협조하는 데 반해 접종을 회피하여 방역 전선에 구멍을 내는 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팬데믹 상황에서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국가적 통제는 전시에 계엄을 선포하여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국민의 자유를 유보하는 행위와 별로 다르지 않다. 그럼에도 주사로 인한 부작용이나 통증이 두려워 백신을 거부하는 그들의 행위는 어떤 변명으로도 합리화할 수 없다.

나 하나 편하고 아프지 않으면 된다는 극단적 이기주의에 다름 아닌 백신 회피자들을 법으로 보호해서는 안 된다. 방대본(중앙방역대책본부)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5월부터 821일까지 발생한 확진자 113,718명 가운데 위중증 및 사망자가 2,510명인데 미접종자가 86.2%2,164명이라고 한다.

이미 독일과 프랑스, 덴마크 등은 백신 패스를 도입했다고 한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미접종자가 다중시설에 들어가려면 PCR검사를 받아 전파 위험이 없음을 확인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접종 대상자 가운데 588만 명이 접종을 피하고 있는데 이들에게 접종 기회를 부여했음에도 6.1%만 접종 예약을 마쳤다고 한다.

백신을 피하면서 접종을 마친 이들과 같은 대우를 바라는 자체가 이기주의다. 전 지구적 과제인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하지 않는 그들의 반발을 우려할 것 없이 우리도 백신 패스를 도입해야 한다. 제약을 견디다 못하면 접종에 응할 것이다. 방역 당국은 결연한 의지로 그들의 얌체 짓을 막아 하루빨리 위드 코로나 시대로 들어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