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원산지관리사 자격교육 수강생 모집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원산지관리사 자격교육 수강생 모집
  • 이용원
  • 승인 2021.09.29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원장 이현웅) 전북 FTA활용지원센터는 전북도와 공동으로 오는 10월 15일까지 '3차 원산지관리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FTA센터는 전북지역의 원산지 관련 업무 희망자 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원산지관리사는 FTA 활용을 위한 물품의 원산지 충족여부 확인 및 관리, 원산지 증빙서류 발급 등을 담당해 원산지인증수출자 등의 제조·수출기업에서 원산지 관리 전담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FTA 전문가’다.

원산지인증수출자 인증업체가 자격을 유지하려면 필수 요건으로서 기업 내 원산지관리사 자격 소지자를 배치해야 하므로, FTA 관리 및 통관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과 이직을 희망하는 재직자들이 직무 역량 어필을 위해 많이 취득하고 있다.

원산지관리사 자격 취득자는 도내 수출 기업들의 해외영업, 물류, 포워더 부서로의 취업 시 크게 우대받을 수 있다. 실제로 FTA센터에서 1,2차로 진행된 원산지관리사 자격교육이 조기 마감되는 등, 원산지관리사 자격교육의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번 교육은 국내 최고 수준의 원산지 관리 시스템인 FTA-PASS를 개발·보급하고, FTA 전문 인력 양성 등을 통해 원산지관리사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을 관리하는 ‘국제원산지정보원’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다. 또한 △FTA 협정 및 법령 △수출입통관 실무 △원산지 결정기준 △품목 분류 실무 등의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이뤄져 있다.

이현웅 원장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 운영을 통해 도내 기업의 수출역량을 활성화하고 수요자 맞춤 교육을 확대할 것”이라며“지속적인 교육·설명회, 전문가 컨설팅 및 상담 등을 통해 수출 기회와 성공 경험을 제공해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 참여 및 문의는 경진원 홈페이지(www.jbba.kr) 또는 경진원 해외시장팀(063-711-2044)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