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가족모임 확산 우려 높아져...신고 활성화 대책 시급
추석 연휴 가족모임 확산 우려 높아져...신고 활성화 대책 시급
  • 조강연
  • 승인 2021.09.0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는 목소리다.

최근 전북지역에서 가족모임을 연결고리로 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추석연휴를 맞아 가족모임이 급증하면서 확산세도 심각해 질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5일 전북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번 추석 연휴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이하 지역은 백신 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가족 간 8인까지 모임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4인까지 사적모임 인원이 제한됐지만 추석 명절을 고려해 가족 모임 제한이 일부 완화됐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카페나 음식점 등 영업시설과 달리 가정집에서 이뤄지는 모임의 경우 사실상 제한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단속 인원이 가정집에 들어가 사적모임 인원을 확인할 권한도 없어 인원 제한 조치가 소용없다는 우려다.

실제 지난 설 명절에도 가정집에 대한 사적모임 제한 단속활동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사적 모임제한 위반 행위 근절을 위해 시민 신고 활성화를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별도의 단속활동은 불가능하더라도 사적 모임제한 위반행위로 신고가 접수될 경우 조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주에 살고 있는 김모(30)씨는 단속도 못하는데 제한만 해봤자 무슨 소용이냐면서 제한 인원 이상 모이지 못하도록 신고 포상금이라도 마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직장인 최모(30)씨도 추석 연휴동안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과 만나고 싶은 마음은 대부분 비슷할 텐데 방역수칙을 지키는 사람만 지키면 지키는 사람이 손해지 않냐면서 손해보는 사람이 없도록 단속을 철저히 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정부 방침에 따라 96일부터 103일까지 4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잦은 사적모임 인원제한 기준변경과 방역수칙 조정 등으로 혼란스럽겠지만, 그만큼 4차 대유행 상황 속에서 국민불편 최소화를 고민하는 방역당국의 조치인 만큼 적극적으로 따라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