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등방천 생태하천 복원 속도 낸다
무주군, 등방천 생태하천 복원 속도 낸다
  • 전주일보
  • 승인 2021.08.23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천기본계획(재수립)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 박차

무주군이 설천면 등방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본격화 된다.

무주군 설천면 등방천은 심곡리에서 시작해 원당천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으로 무주읍 남대천의 제2지류, 금강의 제3지류에 속한다. 

무주덕유산리조트와 덕유산국립공원이 인접해 있으며 하류부에는 배방마을과 스키 숍, 식당 등 상가들이 자리해 있다.

23일 무주군에 따르면 2019년 수생태계 복원계획 용역을 추진해 2020년 12월 환경청으로부터 수생태계 복원계획 승인을 받았으며 올해 8월부터는 하천기본계획(재수립)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 중이다. 

규모는 하천기본계획(재수립) L=1.82km, 실시설계 L=1.0km로 총 5억1천3백만 원의 용역비가 투입된다. 

무주군은 용역 결과를 토대로 등방천에 2025년 12월까지 생태탐방로와 수질정화습지, 비점오염저감시설 등을 설치하고 물고기 등 다양한 수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자연 친화형 하천 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안전재난과 이재진 하천팀장은 “등방천은 과거 인근 리조트 시설과 스키장 개발 등으로 생물서식 환경이 심하게 훼손 · 교란되었던 상황으로 생태환경 복원이 절실했다"면서 "“복원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맑고 깨끗한 하천을 만드는데 집중해 지역주민이 안심하고 관광객에게 사랑받는 등방천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관광무주의 얼굴인 구천동 지역을 관통하는 등방천은 지역을 살아 숨 쉬게 하는 핏줄이자 청정무주의 자존심”이라며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오염됐던 등방천을 살리는 기회가 돼 모두에게 무주구천동이 물 맑고 공기 좋은 곳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입을 모았다.
/박 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