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공동주택 민간전문가 무료 자문 서비스 확대
전북도, 공동주택 민간전문가 무료 자문 서비스 확대
  • 고병권
  • 승인 2021.08.1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보수공사 예산 낭비와 분쟁 사전에 예방
-대상·신청범위, 자문 횟수·인원 확대로 자문단 활성화 추진
-올해 첫 시행 후 노후 공동주택 2개 단지 1,781세대 기술 자문

전북도 공동주택 기술자문단이 확대 운영된다.

전북도는 올 1월부터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건축, 토목, 조경, 전기, 기계설비, 소방, 통신, 승강기 등 8개 분야 29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전라북도 공동주택 기술자문단’을 운영해왔다.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은 전문성이 부족한 관리주체를 대신해 현장을 확인하고, 보수공사 적정 시기, 보수범위, 공사 방법 등을 무료로 자문했다.

상반기 시범운영 결과, 2개 단지 1,781세대가 혜택을 받았으며, 이들은 추가적인 자문도 요청하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전북도는 보다 많은 도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공동주택 기술자문단을 오는 19일부터 자문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자문 대상을 당초 사용검사 10년 이상 경과된 공동주택에서 하자 관리기간이 종료된 모든 공동주택으로 범위를 확대하며, 신청자도 입주자대표회의나 입주자 등의 과반수 이상 동의를 받은 대표자뿐만 아니라, 관리사무소장 등 관리주체도 추가했다.

또한, 신청기한은 공사 시행(입찰) 전까지 연장했고, 자문 시기를 설계 전?후에도 신청할 수 있게 하는 한편, 자문 인원도 분야별 전문가 1명에서 2명으로 보강해 기술자문의 수준과 실효성을 높이고,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처럼 하반기 기술자문단 확대 운영에 따라 앞으로 공동주택 시설보수공사 시 예산낭비 및 분쟁의 사전예방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북도 관계자는 밝혔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