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 99% 오인 신고 '자동화재속보설비' 합동조사
전북소방본부, 99% 오인 신고 '자동화재속보설비' 합동조사
  • 조강연
  • 승인 2021.08.18 0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소방본부는 오인신고 등 자동화재속보설비 문제점의 해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달 10일까지 합동조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합동조사는 자동화재속보설비가 설치된 특정소방대상물의 소방시설 정상 작동여부를 확인하고 소방시설 설치환경·제품정보·비화재보 발생이력 등 기초정보를 파악 및 분석하기 위해 추진됐다.

전북소방에 따르면 최근 4년간(2018~20216) 도내에서 접수된 자동화재속보설비 신고는 총 5,795건으로 이 중 단 0.1%(7)만 실제 화재 사례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소방은 도내 자동화재속보설비 비화재신고 빈발대상 168개소를 대상으로 자동화재탐지설비, 속보설비 등 경보설비 정상 작동여부 확인, 특정소방대상물에 설치된 감지기 적응성 적정여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소방시설 점검분야의 전문가인 소방시설관리사와 함께 합동점검을 추진하며 현장상황·환경 등 종합적인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모색할 방안이다.

김승룡 전북소방본부장은 잦은 비화재보 발생으로 소방 현장대원의 오인출동 보다는 소방시설에 대한 도민의 신뢰도 하락이 가장 큰 문제다비화재보 발생 대상물의 철저한 실태파악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적극 발굴·조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