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을 정상화 하라"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을 정상화 하라"
  • 고병권
  • 승인 2021.08.1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만금재생에너지정상화추진위원회, 새만금개발청의 독단적 추진에 지지부진
- "수상태양광 300MW사업과 송변전설비 사업의 특혜와 불공정 시비 개선" 촉구

새만금재생에너지정상화추진위원회는 불공정하게 추진되면서 도민의견마저 무시하고 있는 새만금재생에너지사업의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새만금재생에너지정상화추진위원회(전 새만금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 1,2기 민간위원)는 12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상태양광 300MW사업과 송변전설비 사업에 있어 특혜와 불공정이 있다며 시정을 요구했지만, 한수원과 새만금개발청은 이를 계속 방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진위원회는 특히 "새만금에너지 345MW 송.변전설비 건설공사가 세차례 유찰됐다”면서 “유찰은 불공정한 공고 때문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추진위원회는 또 “새만금개발청은 최근 새만금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 운영 규정을 독단적으로 개정하고 있다”며 “현 개정안은 전북도민 특히 새만금 지역 피해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새만금청이 독단적으로 새만금 사업을 이끌어가겠다는 의사표현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추진위원회는 이어 “현 개정안으로 인해 지역의 더 큰 갈등 유발과 재생에너지 사업의 파행 및 실패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현 개정안을 포기하고 지금부터라도 민관협의를 통해 개정안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추진위원회는 “그 동안 발포 플라스틱과 함께 FRP의 환경적인 문제(재생불가능한 대규모의 폐기물 발생, 해양미세플라스틱 발생)을 제기해 왔다”며 “FRP 자재의 햇빛, 침수 조건에서의 내구성 검증과 타 자제와의 비교 평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추진위원회는 “새만금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 제 1,2기 민간위원들은 앞으로는 ‘새만금재생에너지사업정성화추진위원’로 활동할 것이다”며 “성공적인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현재 전북환경운동연합, 새만금도민회의와 함께 진행중인 감사원 감사청구, 정보 공개 청구,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새만금재생에너지사업 정상화 추진위원회는 오창환 전 새만금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 공동위원장과 조동영, 나인권, 최훈열 전북도의원을 비롯 김재병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김종주 전북수산산업연합회 회장, 고영조 새만금도민회의 대표, 최영규 노사발전재단 전북위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