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군·경·소방에 '스마트도시 안전망 서비스' 제공 실시
군산시, 군·경·소방에 '스마트도시 안전망 서비스' 제공 실시
  • 박상만
  • 승인 2021.08.1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 완료에 따라 군·경·소방에 스마트도시 안전망 서비스 제공을 실시한다.

군산시는 스마트도시 안전망 서비스 제공을 위해 4개의 기관(군산시, 군산경찰서, 군산소방서, 육군 군산대대)이 참여한 가운데 완료보고회 및 협약식을 10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강임준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군산경찰서장, 군산소방서장, 육군 군산대대장 등이 참석했으며,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의 주요 내용 및 서비스에 대해 설명했다.

시는 지난해 7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사업’공모에 선정돼 국비 6억원과 시비 6억원 총 12억원을 확보했다. 사업은 지난 2020년 9월에 착수해 10개월 동안 사업추진 및 안정화 기간을 거쳐 지난달 최종적으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번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방범・교통・재난 등 다양한 분야의 CCTV를 통합 연계해 긴급한 사건・사고 발생 시, 신고 지점 주변 CCTV 영상을 전북 경찰청 112상황실과 전북 소방본부 119상황실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군산경찰서 순찰차 단말까지 전송함으로써 현장의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대응할 수 있게 돼 각종 재난・범죄・화재・구조 등의 업무를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추가로 군산시만의 특화 서비스인 지능형 시설물, 지능형 선별관제, 안심귀가, 군부대 영상 지원 등을 추가해 통합플랫폼 기능을 확장함으로써 CCTV 관제 효율을 높이고, 시민들의 안심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군사 작전 수행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강 시장은 “이번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 완료보고회와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스마트도시 안전망이 구축돼 각종 사건사고 해결을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여성 노인 어린이등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을 지키게 될 것이이다"고 했다.

이어 강 시장은 “군산시와 경찰・소방・군부대 등 유관 기관이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해 누구나 살기 좋은 군산시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자고” 전했다.

/박상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