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팔복동 신복마을에 ‘그린숲 도서관’ 조성
전주시 팔복동 신복마을에 ‘그린숲 도서관’ 조성
  • 김주형
  • 승인 2021.07.28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 내년 말까지 총 13억8000만원 들여 팔복동 신복마을에 ‘신복 그린숲 도서관’ 조성
- 마을회관과 놀이방, 작은도서관 등 구축, 마을교육 공간이자 교류·활동공간으로 활용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 산업단지 인근 빈집이 주민공동체에 활력을 불어넣을 도서관으로 탈바꿈한다.

전주시는 내년 말까지 총사업비 13억8000만 원을 투입해 팔복동 신복마을에 ‘신복 그린숲 도서관’을 조성한다고 28일 밝혔다.

빈집 1개동을 철거한 뒤 지상3층, 연면적 395㎡(119평) 규모로 조성되는 신복 그린숲 도서관은 마을회관과 놀이방, 작은도서관으로 구축된다.

이 도서관은 인근 쌈지공원과 연계해 마을 가드닝 학교, 그린숲 축제, 그린숲 동호회 등 주민들을 위한 소규모 마을교육 공간이자 교류·활동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시는 오는 12월까지 설계용역을 마친 뒤 내년 초 공사에 들어가 내년 말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시는 노후 산업단지의 배후 주거지역인 팔복동 신복마을에서 오는 2024년까지 총사업비 150억 원을 투입하는 빈집 밀집구역 특화재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올해 초 빈집 3개동을 철거한 뒤 일부를 천년문화 테마숲 조성사업을 통해 쌈지공원(859㎡)으로 탈바꿈시켰다.

향후 시는 노인주택 12호, 청년주택 18호 등 총 30호의 임대주택과 건강지원센터, 노인교실 운영하고 집수리 및 골목길 정비 등의 사업도 실시할 방침이다.

박영봉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신복 그린숲 도서관은 기존의 책을 읽고 대여하는 공간의 개념을 뛰어넘어 주민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고 마을 활력을 재창출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며 “주민들의 건강한 마을생활 지원을 위해 현장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