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전북 도시재생의 현주소와 과제’ 정책 세미나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전북 도시재생의 현주소와 과제’ 정책 세미나
  • 고병권
  • 승인 2021.07.2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는 22일 전북 도시재생의 현주소와 과제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사진=전북도의회제공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는 22일 전북 도시재생의 현주소와 과제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사진=전북도의회제공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위원장 이정린)가 22일 전북 도시재생의 현주소와 과제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2014년 군산 중앙동을 시작으로 전북에 도시재생사업이 시작된 지 10년의 시간이 지난 가운데, 지난 10년간 도시재생사업 현황을 되짚어보고 향후 전북지역의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도출하고자 마련됏다.

이날 세미나에는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가 주관하고 전북 도시재생지원센터장 등 현장 전문가 및 전북도청 주택건축과 등이 참여했다.

현재 도내 도시재생사업이 추진 중인 곳은 총 38곳이며, 예비사업을 추진 중인 곳이 33곳, 전북형 도시재생사업 3곳을 포함하면 도내 전체적으로 총 74개소의 사업대상지가 있으며, 여기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5,478억원에 이른다.

여기에 이미 재생사업이 종료됐거나 올해 종료 예정인 대상지가 전주 1곳, 군산 2곳, 남원 1곳 등 총 4곳이지만 아직도 진정한 재생 효과를 내기에는 지속적인 지원이 더 필요한 상태다.
 
정철모 전북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현행 제도 내에서 전북형 도시재생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사업추진 시 가장 문제가 되는 부지매입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 2년의 사전절차 이행기간을 둘 필요가 있으며, 예산사용범위 상 유연성 확보를 위해 국비, 지방비 통합사용 및 상가 리모델링 비용 지원 등 예산항목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센터장은 또 "사업 연계성과 지속성 확보를 위해 공모 미선정 또는 재생사업이 종료된 대상지에 대한 후속조치에 대한 정책사업이 필요하다'며"거점시설의 지속적 운영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력 강화 및 운영 시스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영식 전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거점시설 운영에 있어 정책 및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 시설 운영 위탁 행정절차 및 제도 설계 필요, 마을 관리 협동조합 등 시민 주체 법인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비즈니스 모델 구축 등"을 제안했다.

이정린 위원장은 “도시재생 현장에 계신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 되었으며, 제안해 주신 내용들을 하나하나 실현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열심히 챙겨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또 “지난 10년 동안 전북이 도시재생을 전국의 도시재생을 선도했던 것처럼 앞으로는 지방자치시대에 발맞춰 ‘전북 도시재생 2.0’의 새로운 비전 및 실천전략을 마련해 다시금 도시재생을 통한 전북의 재도약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