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전략부재로 국가사업확보 잇단실패
 전북도, 전략부재로 국가사업확보 잇단실패
  • 고병권
  • 승인 2021.07.19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 도의원 지적
- 전북도 늑장 대응과 전략 부재로 대규모 국가사업 확보 실패 지적 
- 지지부진한 금융센터 건립, 철저한 준비와 관련 기관협의 부족 아쉬워 



전북도의 늑장 대응과 전략 부재로 대규모 국가사업 확보에 잇달아 실패했면서 1년 남은 민선7기 전북도정의 긴장의 끈을 더욱 당겨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대중 전북도의원(정읍2)은 19일 열린 제383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전북도가 더욱 긴장감을 갖고 전북도정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의원은 최근 확정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관련해 전북패싱 논란이 일어난 데에는 전북도의 늑장 대응과 전략 부재에 원인이 있다며 대규모 국가사업발굴 및 중요 이슈와 현안사업 관련 대응에 허점이 있는 건 아닌지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달 29일 확정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북도가 요구한 6개 사업 가운데 전북도가 자체 추진한 전주~김천간 철도,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철도, 새만금~목포간 철도, 익산역 유라시아철도 거점역 등 4개 사업은 배제되었고 다른 지자체와 공동으로 건의한 전라선(익산~여수)고속화와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만 반영되면서 '전북 패싱' 논란이 일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지난 15년간 제1~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번번이 탈락했던 전주~김천간 철도가 이번에도 포함되지 않았고, 각고의 노력을 다했다며 확신했던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도 빠졌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제3금융중심지 지정의 핵심 인프라인 금융센터 건립과 관련해 재단의 주요 관리감독 기관 중 하나인 중소벤처기업부가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추진과정에서 관련 기관과의 충분한 사전협의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북도가 금융중심지 지정에 핵심인프라인 금융타워 건립이 꼭 필요하다며 국비확보에 나섰으나 실패하자, 민간투자 유치와 자체재원 투입을 통한 전북개발공사 보조사업으로 전환했다.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전북신용보증재단이 사옥을 건립하는 방식으로 추진을 확정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회에서 해당 안건이 한 차례 유보되었다가 다시 의결되었지만, 재원 마련 문제와 함께 관련 TF팀 구성도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가 금융센터 건립이 신보의 목적 외 사업이고 재단 재산의 20%를 초과해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는 없다면서 추진에 반대했다고 김의원은 지적했다.

그는 금융센터 건립과 관련해 전북도가 목표만 생각하고 과정은 제대로 살피지 않고 일을 추진한 것은 아닌지 의심이 된다고 부연했다.

김대중 의원은 "많은 공직자들이 유례없이 힘든 시기에 밤낮을 가리지 않고 땀 흘리며 노력하는 것을 잘 알고 있으나 전북 발전과 도민 행복을 위해 현안사업 추진과 국가예산 확보에 더욱 전력을 다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