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개인이동 최대한 억제하자
휴가철 개인이동 최대한 억제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1.07.1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19일부터 비수도권지역도 사적모임 제한을 4명으로 통일키로 하는 등 방역을 강화 한다.

특히, 정부는 수도권에서 시작된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전국적으로 화산하자,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그동안 정부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에 대해 각 지역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이는 확진자 발생이 지역별로 다른 상태에서 동일한 방역조치를 취하는 것이 형형성 위배 논란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분이다.

정부는 지난 12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했다.

거리두기 4단꼐는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까지만 모일 수 있고, 야간외출이 제한된다.

또 택시탑승과 등산모임도 2명까지만 가능하며, 결혼식과 장례식에는 친족만 최대 49명까지 참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90평 이상 편의점은 밤 10시 이후엔 운영이 금지되고 유흥시설은 영업이 중단되는 등 거리두기의 가장 강화된 단계로 사실상 셧다운이다.

하지만 정부는 비수도권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충남과 광주 전북 전남 등은 8명까지 모임을 할 수 있다. 울산 제주는 6명, 대전 세종 충북은 4명까지로 제한했다.

정부의 이런 결정은 하지만 비수도권으로 사람이 몰리는 단초를 제공했다.

실제, 지난 13일 기준으로 수도권 이동량은 전주보다 11% 줄어든 반면 비수도권 이동량은 9% 증가했다. 

이처럼 비수도권에 사람이 몰리고 방역준수에 대한 긴장이 풀리면서 신규 확진자 가운데 25%가 비수도권에서 나왔다.

정부가 이에 이날 비수도권지역도 사적모임 제한을 강화하고 방역수칙에 대한 점검도 집중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김부겸 총리는 18일 "수도권에서 최고 수준 거리두기를 시행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좀처럼 확진자가 줄지 않고 있다. 지금은 한발 앞선 방역이 필요하다"며 "남은 1주일 모든 역량을 동원해 방역에 집중해야 한다"며 이번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이어 "휴가철 이동 증가 등을 감안해 거리두기 2단계 격상과 함께 이번에 전국단위 모임 인원 제한조치에 동의해준 각 지자체에 깊이 감사한다"며 "일부의 일탈행위, 느슨한 방역의식이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와 지자체의 이번 결정은 코로나19가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확산하고 이동량이 증가하면서 신규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 자영업자들의 고통은 더욱 커진다. 하지만 지금 안정시키기 못하면 7말8초의 휴가철에는 통제가 어려을 정도로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더욱 강화하고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함은 물론 사적인 이동을 최대한 자제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하자. 뭉치면 죽고, 흩어지면 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