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도민고충처리위원회 출범
전북도, 도민고충처리위원회 출범
  • 고병권
  • 승인 2021.07.1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도민고충처리위원 위촉식/사진=전북도청제공
전북도, 도민고충처리위원 위촉식/사진=전북도청제공

전북도는 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도민의 고충 민원을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판단해 공정하고 독립적으로 해결할 ‘전라북도 도민고충처리위원회’ 위원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성된 전라북도 도민고충처리위원회는 변호사, 대학교수, 시민단체, 전직 공무원 등 총 9명으로 구성됐으며, 4년간 고충 처리 위원으로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번에 출범한 위원회는 전북도에 접수된 고충 민원을 전문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에서 조사하고 검토해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민원인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고충처리위원회에서 논의된 사안은 시정 권고 또는 의견표명, 행정제도 개선 권고 등의 형식을 통해 도와 시․군의 행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날 위원회에는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위원장 선출에 이어 향후 고충처리위원회 운영계획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최훈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전북도 도민고충처리위원회 출범에 따라 앞으로 전문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에서 도민의 고충 민원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며“민원인과 행정기관 간의 갈등 해소는 물론 행정의 신뢰성 제고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 도민고충처리위원회의 설치는 2019년 국주영은 도의원 발의로 제정된 조례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