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김천 철도사업, '사타대상사업 반영'
전주~김천 철도사업, '사타대상사업 반영'
  • 고병권
  • 승인 2021.07.0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고시
- 전북도, 전주~김천간 철도건설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조속 추진 방침

전주~김천 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사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5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했다.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은 향후 10년 단위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소요재원 조달방 안 등을 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전북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전주~김천간 철도건설사업을 사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반영하고, 타당성  확보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부터 제2차‧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은 물론, 2021년 4차 계획(안)에서도 추가검 토사업으로만 반영된 전주~김천 철도건설이 조속한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 지를 밝힌 것이라고 전북도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북도는 이번 4차 계획에서 추가검토로 반영된 사업 중 사전타당성조사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 역시 전주~김 천간 철도건설사업이 유일하다면서 사전타당성조사 예산 확보와 조속한 사전타당성조사 추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전주~김천 철도건설’은 단순히 전주~김천을 잇는 연결노선이 아니라 새만금부터 김천, 대구, 부산·울산·경남(약  400㎞)을 아우르는 동서화합의 오작교 역할을 한다는 게 전북도의 설명이다.

또한 기존 철도선과 같은 여객수송만이 아닌 영호남간 물류‧경제‧산업‧관광을 활성화를 통한 미래지향적인 신(新)경제벨트 로서 동서 간 상생 지역발전을 일굴 수 있는 국가 기간철도망이다.

전북도는 사전타당성조사를 위한 예산 5억원 확보에 총력 대응하고 사전타당성조사가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표명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사업가능성이 열린만큼 15년 넘게 표류해온 전주~김천 사업이 더 이상 지체되지 않도록 사전타당성 조 사 용역비 확보와 더불어 조속히 사전타당성조사가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