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북한이탈주민정착 지원 협약 체결
전북도, 북한이탈주민정착 지원 협약 체결
  • 고병권
  • 승인 2021.06.2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법률, 일자리 등 3개 분야, 7개 기관 ‘맞손’
전북도는 29일 전북하나센터에서 전주병원, 법무법인 온유 등 7개 민간기관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사진=전북도청제공
전북도는 29일 전북하나센터에서 전주병원, 법무법인 온유 등 7개 민간기관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사진=전북도청제공

전북도는 29일 전북하나센터에서 전주병원, 법무법인 온유 등 7개 민간기관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도내 북한이탈주민의 정착과 자립 강화를 돕고자 체결했다.

협약에는 북한이탈주민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의료, 법률 자문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일자리 알선 지원 등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전북도 최환 자치행정과장, 전주병원 김종준 의료원장, 익산병원 신대희 팀장, 법무법인 온유 신흥섭 변호사, 전주시 사회적기업협의회 이수홍 회장, 전북하나센터 조미영 센터장이 참석했다.

각 기관들은 협약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조기 정착 지원을 위한 협력과 노력을 다짐했다.

전주병원, 군산의료원, 익산병원은 지역별 북한이탈주민의 의료상담 및 건강검진서비스 등 의료 혜택을 지원한다.

법무법인 온유는 탈북민 대상 법률 교육 및 자문을 담당하며, 전주시 사회적기업협의회는 맞춤형 취업 알선 및 우선채용 등에 협력키로 했다.

최환 전북도 자치행정과장은 “도내 북한이탈주민이 지역사회에 빠르게 정착 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 마련과 사업 발굴에 계속 노력할 예정이다"며"나아가 편견과 차별이 없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생활밀착형 심리 정서 지원, 자립 강화를 위한 자격증 취득 수당 등 취업 지원, 탈북가정 청소년 학습지 지원, 건강검진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