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 민주당 지도부에 균형발전과 지역현안 해결 지원 요청
송하진 도지사, 민주당 지도부에 균형발전과 지역현안 해결 지원 요청
  • 고병권
  • 승인 2021.06.1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 지사, “지역 균형발전과 예타제도 개선, 재정분권 ”강조
10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간담회에 송영길 당대표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시도지사들이 민생경제 활성화 방안과 국가예산 확보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전북도청제공
10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간담회에 송영길 당대표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시도지사들이 민생경제 활성화 방안과 국가예산 확보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전북도청제공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10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간담회서 민생경제 활성화 방안과 국가예산 확보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주관으로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됐으며, 12명의 시도지사와 함께 민생경제, 균형발전, 재정분권, 국가예산 등 지역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송하진 도지사는 민생경제 활성화 및 코로나19 방역 대응과 관련해 지역의 여건을 설명했다.

송 지사는 “전북도는 지난해 3번의 추경을 통해 소상공인 등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선별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바 있다"면서"올해는 추경편성을 통해 1인당 10만원씩 전도민 재난지원금을 보편 지급할 예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이어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전북은 백신접종률이 전남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24.53%이며, 60~74세 백신접종 사전예약율이 86.4%로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하고 있어, 백신물량이 적기에 배정된다면 정부의 계획대로 9월말이면 3600만명의 백신접종이 가능할 것이다”라며 지역 방역상황을 전했다.

특히 송하진 도지사는 지역균형발전과 예타제도 개선, 재정분권에 대해 민주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최근 예타표준지침 개정에도 불구하고 지역낙후도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던 문제에 대해 개선을 촉구하면서, 예타 평가 체계를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만 분리할 것이 아니라, 비수도권에서도 광역시가 있는 지역과 광역시가 없는 지역을 세분화하고 전북처럼 광역시가 없는 지역에 대한 지역균형발전 평가 가중치의 상향을 건의했다.

또 현재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 특별법’상 광역시가 없는 전북은 광역 교통망 구축에서 차별을 당하고 있다면서 전북 등 강소도시권의 교통망 구축을 위한 별도 특별법안 제정을 건의했으며, ‘전주~김천간 철도’와 ‘전주~대구 고속국도’에 대한 국가계획 반영도 건의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도정 현안과 내년도 국가예산확보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당차원의 지원도 요청했다.

입법 과제인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지정,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국가중장기 종합계획 반영 등 전북의 미래를 좌우할 청사진 마련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 주기를 당부했다.

2022년 국가예산 확보와 관련해서도 전북의 경제체질을 바꿀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모빌리티 등 미래신산업, 농생명, 새만금 내부개발 사업 등에 대해서도 민주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윤관석 사무총장, 박완주 정책위의장,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당 소속 시도지사 12명이 참석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