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전 전주시의원 "전주‧완주 택시사업구역 통합해야"
박선전 전주시의원 "전주‧완주 택시사업구역 통합해야"
  • 김주형
  • 승인 2021.06.1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선전 전주시의원 5분발언, 양 시‧군 사업구역 조정‧통합 필요성 제기
- 완주인구 85%, 전주서 택시로 10분 거리 거주, 혁신도시 생활권 확대
- 시‧군 주민 불편과 택시 기사 분쟁 해소 등 위해 사업구역 합쳐야

사실상 동일 생활권 임에도 사업구역이 분리돼 불편을 야기하고 있는 전주‧완주 택시사업구역을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주시의회 박선전 의원(진북, 인후1‧2동,금암동)은 10일 열린 제382회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전주시민과 완주군민의 불편과 혼란, 택시기사 사이에 빚어지는 각종 갈등 등을 해소하기 위해 택시사업구역 통합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혁신도시에 적용되고 있는 택시공동사업구역을 조정하자는 것이다.

박 의원에 따르면 전북도는 지난 2013년 혁신도시 일원 약 990만㎡를 전주‧완주 택시공동사업구역으로 지정‧고시했다.

당시 공동사업구역 지정은 전주와 완주로 나뉜 혁신도시에서 요금과 운행 구역을 둘러싸고, 혼란과 불만, 갈등이 빚어진 데 따른 것이다.

문제는 혁신도시를 둘러싼 생활권이 계속 넓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8년 전 혁신도시 내 전주와 완주 경계선은 지금에 와서는 혁신도시와 완주군 기존 이서면으로 옮겨 간 형국이다. 택시사업구역을 새롭게 조정해야 한다는 1차적인 여론이 나오는 이유다.

또다른 사업구역 조정 필요성도 있다.

전주와 완주는 지리적으로 동일 생활권이고, 양 시·군을 이동하는 주민도 하루 30만 명에 이르고 있다.

버스의 경우 전주시내버스가 완주 여러 곳을 종점으로 운행 중이다. 하지만 택시는 혁신도시를 뺀 대부분의 사업구역이 다르다.

양 시·군 주민의 불편은 물론이고, 택시 기사 사이에서 물리적 충돌까지 우려되고 있는 부분이다.

박 의원은 "완주 인구 85% 정도가 전주 경계에서 택시로 10분 정도 떨어진 8㎞ 이내에 거주하고, 완주군민이 전주의 여러 인프라를 활용하는 점 등을 감안해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는 택시 사업구역 조정에 전주시와 완주군이 노력해야한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