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양묘장·팔복예술공장 작가정원 ‘눈길’
전주양묘장·팔복예술공장 작가정원 ‘눈길’
  • 김주형
  • 승인 2021.06.08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묘장에는 ‘대동, 풍류, 올곧음’ 등 전주정신 ‘꽃심’을 주제로 3명의 작가정원 펼쳐져
- 팔복예술공장에는 권춘희 작가가 ‘적재적소’ 주제로 예술공간과 어우러지는 정원 조성

전주시 양묘장과 팔복예술공장에 내로라하는 국내작가들이 조성한 정원들이 조성되어 시민과 관광객을 유혹한다.

전주시는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의 일환으로 양묘장과 팔복예술공장에 조성한 정원을 시민 누구나 쉬어갈 수 있는 쉼터 정원으로 유지·관리해나갈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이곳들은 우리나라 조경 1세대 작가 4명이 박람회에 초청돼 특별히 만든 정원들이다.

먼저, 전주시 양묘장에는 최원만 작가와 안계동 작가, 정주현 작가가 참여해 ‘대동, 풍류, 올곧음’ 등 전주정신 ‘꽃심’을 주제로 한 정원이 조성됐다.

최원만 작가는 가장 보편적인 한국의 서정성을 담은 돌탑, 돌밥, 종이배, 억새, 미루나무 등 서로 성격이 다른 것을 채워 하나로 만든 ‘대동 정원’을 만들었다.

안계동 작가는 돌담, 초가, 빨랫줄, 나물류, 황톳길 등 향토적이고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것들을 활용해 유연한 곡선과 계절 따라 변화하는 다양한 색채로 생활 풍류를 표현하는 ‘풍류 정원’을 조성했다.

정주현 작가는 매·난·국·죽의 사군자(四君子)와 붓, 먹, 종이, 벼루인 문방사우(文房四友)의 상징적 구현물을 통해 올곧은 선비의 태도를 보여주는 ‘올곧음 정원’을 선보였다.

또 팔복예술공장에는 권춘희 작가가 ‘적재적소’를 주제로 정원을 조성했다.

계절마다 다양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식물들을 식재하는 등 폐공장의 경직되고 건조한 이미지를 없애고 예술공간과 잘 어우러지면서 자연과 가까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이번에 조성된 전문작가들의 정원과 노송동 일원의 도시 공공정원을 시민 누구나 쉬어갈 수 있는 쉼터 정원으로 유지·관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같은 박람회를 매년 개최해 공공정원과 시민정원을 더욱 확대함으로써 도시 곳곳을 정원으로 채울 방침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를 통해 조성된 정원을 일상에서 시민들이 즐길 수 있도록 유지·관리해 나가겠다"며 “정원으로 경쟁력을 가진 정원도시 전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정원문화박람회는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전주종합경기장과 노송동 일원, 전주시 양묘장, 팔복예술공장 등에서 ‘정원, 문화와 경제의 상생’을 주제로 열렸다.

노송동 일원의 도시공공정원에는 전문작가와 시민작가, 마을 공동체가 참여해 정원 9곳을 조성했으며, 전주 곳곳의 정원을 돌아보는 ‘가든투어’도 진행됐다. 전주종합경기장에서는 정원산업전과 정원소품 전시부스, 영상정원 등도 운영됐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