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민간이 자발적으로 추진하자
전주-완주 통합, 민간이 자발적으로 추진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1.06.0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와 완주 통합을 추진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2013년 양 지역 통합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에서 반대표가 55.4%에 달해 통합이 무산된 지 8년만이다. 

장명수·이남호 전 전북대 총장, 임승래 전 교육감 등 각계 원로 50여명은 지난 3일 전주 라마다호텔에서 ‘전주·완주 통합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를 열고 전주·완주통합추진협의회를 출범하고 본격활동에 들어갔다.

특히 이날 신환철 전 전북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전주와 완주의 통합 필요성은 3차례의 통합과정을 거치면서 충분히 논의됐다”면서 “전북 인구가 180만명이 붕괴된 이 시점에서 완주군과 전주시의 거시적 발전과 전북의 재도약을 위해 통합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주와 완주의 통합은 최근 제기되고 있는 광역단체간 메가시티 추진과 맥을 같이한다.

메가시티는 지역을 대도시 경제권으로 성장시켜 수도권과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 발전 축으로 만들자는 것으로 부산울산경남, 광주전남, 충청권이 추진하고 있다.

메가시티에 대해 전북은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강원권과 제주를 하나로 묶는 '강소권 메가시티' 전략이 더불어민주당에서 고려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 정서나 특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실효성 없는 전략이라는 비난과 함께 자칫 광역시가 없어 산업 과정에서 외면받은 과거를 답습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광역시가 없는 도는 충북과 전북 · 강원뿐이다. 

여기에 전북은 현재 14개 시군 가운데 11곳이 소멸될 위험에 처해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기된 전주-완주 통합 주장은 지역의 미래를 위한 진지한 고민이 되어야 한다.

전주시와 완주군 통합 논의는 이번이 네번째다. 지난 1997년과 2009년, 2013년에 행정구역 통합을 시도했으나 모두 무산됐다. 

지난 세차례 시도가 무산된 것은, 반대하는 주민을 충분히 설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지자체나 정치권이 아닌 민간이 주도하면서 충분한 논의와 토론을 거쳐, 자발적인 통합운동이 추진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우리 모두도 지역의 미래를 위해 보다 더욱 신중히 고민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