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주시를 광역도시로 육성하라
정부, 전주시를 광역도시로 육성하라
  • 전주일보
  • 승인 2021.05.2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광역도시간 연합을 통해 더 큰 성장을 이뤄내는 메가시티(Megacity)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대구와 경북은 물론 광주와 전남에 이어 부산과 울산, 그리고 경남은 '부울경메가시티'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충청권에서도 ‘충청권메가시티’ 논의에 불을 붙이면서 최근 광역철도망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는 보도도 있었다.

이같은 광역단체 간의 통합은 수도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메가시티를 형성해야 지역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절박감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메가시티 추진은 지난 수십 년간 국가발전전략에서 외면받아온 전북의 소외를 더욱 심화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실제, 수도 서울과 지난 1960년대 부산을 시작으로 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 등 광역시로 승격한 도시들은 해당 권역의 도(道)까지 상생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하지만, 광역시가 없는 지역은 성장이 둔화되면서 개발에서 소외되었다.

전북은 특히, 광주가 광역시로 승격된 이후 광주·전남과 함께 ‘호남권’으로 묶이면서 정부의 예산 배분과 기관설치 등에서 수많은 차별을 받으면서 낙후지역으로 전락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추진되고 있는 광역시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초광역협력사업인 메가시티 구상은 광역시가 없는 우리 전북같은 지역의 소외와 낙후는 더욱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김경아 전북대 교수는 먼저 전주 또는 전주권에 대한 광역시에 준하는 광역화를 이뤄낸 후 전북도와 전주 광역권을 묶어서 메가시티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국가의 실질적인 포용적 성장 지원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역간 통합의 연결고리가 없는 전주권의 경우 외부지원을 통해서만 몸집이 커질 수 있고, 그 몸집을 키워줘야만 다른 지역과 균형을 맞춰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광역시가 없는 전북과 전주가 다른 지역과 균형을 맞춰 성장을 하고, 대한민국의 포용성장과 균형발전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전주권 광역도시 육성을 위한 국가차원의 지원을 위해 우리 모두 힘을 모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