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시민단체, "일용직 노동자 코로나19 진단검사 의무화 철회하라"
전북지역 시민단체, "일용직 노동자 코로나19 진단검사 의무화 철회하라"
  • 조강연
  • 승인 2021.05.1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시민단체가 일용직 노동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 의무화 행정명령의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민중행동은 17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용직 노동자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행정명령은 차별이고 대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전북도의 행정명령 발령에 따라 전북지역의 모든 일용직 노동자는 의무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사실상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전수검사와 다를 바 없는 대책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터는 일용직 노동자만이 아니라 관리자, 고용주 등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돼 있고, 바이러스는 피부색이나 고용형태 등을 구분해 위험성을 가지지 않는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일터에 있는 일용직 노동자들만 대상으로 하는 검사 방식은 특정 고용형태의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일 뿐이다고 꼬집었다.

단체는 전북도의 행정명령이 일용직 노동자들을 코로나19 감염을 악화시키는 대상처럼 내몰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사람을 문제시하는 대책이 아니라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할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 관계자는 지자체의 행정명령이 노동자의 생존과 경제적 문제에 큰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북도는 노동단체 및 노동자들과 소통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차별적·비과학적인 전북도의 일용직 노동자 대상 코로나19 검사 행정명령의 철회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