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제 시행
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제 시행
  • 김주형
  • 승인 2021.05.1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농업기술센터, 5월부터 농산물 신뢰도 향상 위한 ‘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제’ 시행
- 총 12억원 들여 농산물 안전성분석실 구축, 320개에 달하는 잔류농약 성분 분석해 안전성 확보
- 안전성이 확보된 농산물과 임산물, 가공품에 대해서는 안전 농·특산물 품질인증 부여

“안심 먹거리, 전주시 인증마크 확인하세요!”

전주에서 생산된 농·특산물 가운데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에 품질을 보증하는 인증마크와 번호가 부여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전주시는 엄격한 심사를 거쳐 안전성이 확인된 농산물과 임산물, 가공품에 대해 품질을 보증해주는 ‘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제’를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농산물 안전성분석실을 구축한 시는 지역 농가에서 생산된 농산물에 대해 생산단계와 유통단계로 나눠 총 320개에 달하는 잔류농약 성분을 분석해 농산물의 안전성을 파악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각 생산농가 등을 대상으로 작물 생산 시기에 맞춰 품질인증 신청을 받고 있다.

인증대상 품목은 전주에서 생산된 농산물, 임산물, 가공품 등이다. 인증기준은 농산물과 임산물은 잔류농약 허용기준 이하여야 하며, 가공품의 경우 전주푸드 인증을 받은 농·임산물이 50%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시는 품질인증을 신청한 농가에 대해서는 직접 농가를 방문해 현장심사를 하고, 시료채취 및 안전성검사를 거쳐 그 결과를 토대로 품질인증심의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인증을 부여하게 된다.

시는 이 과정에서 품질인증 참여 농가의 분석수수료를 지원해 전주푸드 인증제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인증을 받은 농가가 농산물 출하 10일 전 농산물 안전성검사를 의뢰할 때 무료검사를 실시한 후 출하가능 여부 등을 통보하고,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교육 및 생산관리 지도도 병행할 방침이다.

유통 중인 인증 농산물에 대해서는 꾸준히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부적합 농산물에 대해서는 횟수에 따라 인증번호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인증을 취소하는 등 농산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시는 인증번호를 부여받은 농가가 농산물에 전주시 안전농·특산물 인증마크와 인증번호를 부착해 출하하면 전주에서 생산된 농특산물의 신뢰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권주 전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산물의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제 시행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간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전주푸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시행에 따른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품질인증제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 2019년부터 약 2년에 걸쳐 농산물 안전성분석실을 구축해왔으며, ‘전주시 농산물 안전성분석실 운영 조례’와 ‘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을 제정하는 등 안전성분석실 운영과 품질인증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왔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