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설립 타당성 확보 ‘사업 탄력’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설립 타당성 확보 ‘사업 탄력’
  • 소재완
  • 승인 2021.05.1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공기업평가원 검토 결과 연간 1억5,700만원 재정 절감 효과 분석…공공시설물 전문적 관리 통한 비용절감 및 공공서비스 향상 효과 기대
익산시청사 전경
익산시청사 전경

익산시가 추진 중인 도시관리공단이 재정 절감 효과 등을 인정받으면서 설립에 탄력을 받게 됐다.

도시관리공단이 설립되면 공공시설물의 전문적인 관리로 비용 절감은 물론 서비스 향상, 양질의 일자리 제공까지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어 향후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10일 익산시에 따르면 도시관리공단 설립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공단 설립 후 5년간 7억 8,500만 원(연간 1억5,700만원)의 지방재정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해 5월부터 7개월여 동안 시가 제안한 13개 사업을 행안부 지정 법정 기관인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사업의 적합성, 경상수지 개선 효과 등을 검토 분석한 결과다.

세부 사업별로 살펴보면 체육분야 5곳(국민생활관·서부권다목적체육관·배산실내체육관·익산문화체육센터·종합운동장)과 도시교통 분야 3곳(공영주차장·쓰레기봉투 판매 및 음식물 용기 칩 판매·현수막게시대) 등 8개 사업은 추진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

일부 체육시설(함열스포츠센터·웅포문화체육관·금마축구공원)과 번호판제작소·웅포캠핑장 등은 법적 요건과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해 대상 사업에서 제외됐다.

지방공기업평가원은 다만 일부 제외된 체육시설의 경우 공공성 확보와 체육시설의 통합관리 필요성에 의거 설립 후 공단 대행 사업으로의 진행을 권고했다.

시는 앞으로 공단 설립 실무추진단 구성과 공청회를 통한 시민 의견수렴, 전라북도 2차 협의, 설립심의위원회, 조례 제정, 임원·직원 채용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2022년부터 공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도시관리공단은 시민들의 공공시설 이용 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경영평가를 통해 효율적인 경영을 수행,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절감되는 비용은 시민 서비스 개선에 재투자된다.

또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통한 근로자 고용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돼 효율적 사업으로 평가받는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공공시설물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임에 따라 이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운영 방안의 모색 시점이 됐다”며 “공단 설립 절차와 기준을 엄격히 준수하고 우수 인력 확보를 통해 조직이 안정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준비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말했다./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