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인권지킴이단 모집
전북도, 인권지킴이단 모집
  • 고병권
  • 승인 2021.05.0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기 전라북도 도민 인권지킴이단 모집 안내 포스터
제3기 전라북도 도민 인권지킴이단 모집 안내 포스터

전북도가 인권정책 수립.시행에 도민의 참여를 활성화 하고 도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전북지역 인권존중문화 조성 및 확산을 위해 전북도 도민 인권지킴이단을 모집한다.

전북도 도민 인권지킴이단은 총 150명 내외로 구성되며, 인권에 관심 있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모집 기간은 오는 28일까지며, 활동 기간은 위촉일로부터 3년이다.

위촉된 인권지킴이들은 지역의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에 대한 제보, 도에서 추진하는 인권시책에 대한 모니터링(인권교육 및 정책과제 참여 등), 지역사회의 인권옹호자로서 제도 개선사항 제안, 그 밖에 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해 부여하는 임무 등을 통해 인권 관련 의견 수렴이 필요한 사항에 도민을 대표로 적극 협조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지역과 도의 인권 가교 역할도 담당할 예정이다.

또 인권현안 공유 및 스터디 등을 위한 학습동아리 활동 등을 수행하며 일상에서 느끼는 인권침해.차별 및 불편사항 발굴·개선에 앞장선다.

뿐만아니라 민주화 운동 등 국내 인권 발전의 역사가 깃든 명소를 돌아보는 인권현장 탐방, 세계인권선언문 알리기 캠페인 등 도민들의 인권 의식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는 도민은 도청 홈페이지 도민소통-인권공감-인권자료실에서참여 신청서를 내려받아 신청동기를 작성해 이메일(wonsup0629@korea.kr) 또는 팩스(☎063-280-2059),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접수만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063-280-3156, 전북도 인권담당관실 인권보호팀으로 문의하거나 확인할 수 있다.

도는 인권에 대한 이해도, 인권활동 경력, 성별, 연령, 업무분야 등에서 다양성을 고려한 1차 지원서 서류심사, 2차 본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최종 선발하고 6월 중 개별 통지할 계획이며 사전교육 이수 후 전라북도 도민 인권지킴이단으로 위촉된다.

도 인권강사양성과정 수료생 또는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위원인 인권지킴이, 시군 인권업무담당자의 경우 선발시 우대할 예정이다.

염경형 인권담당관은 “도민 인권지킴이들은 14개 시군 도민들을 대표해 인권 활동을 펼치며 인권이 널리 신장되는 지역사회를 조성하는데 여러 의견과 도움을 주고 있다”며“서로 다름이 차별받지 않고 소수가 배척되지 않는 사람이 먼저인 존중과 공감의 인권도시 전북을 함께 만들어 갈 것이다”고 말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