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국회의원 국가예산 확보·현안 해결 '의기투합'
전북도·국회의원 국가예산 확보·현안 해결 '의기투합'
  • 고주영
  • 승인 2021.05.03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전북형 뉴딜사업, SOC 국가계획 반영 등 최선
군산조선소 재가동, 제3금융중심지 지정, 공공보건의료대학법 해결 앞장
3일 서울 켄싱턴호텔 열린 전북 국회의원-전라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 국회의원들이 2022년도 국가예산확보를 위해 화이팅을 하고 있다.

전라북도와 도내 국회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내년도 국가예산과 주요 현안 해결에 원팀이 되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전북도 주최로 열린 이날 협의회에는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최훈 행정부지사, 우범기 정무부지사, 간부진과 김성주, 김윤덕, 신영대, 김수흥, 한병도, 윤준병, 이용호, 이원택, 한호영 등 9명의 지역 국회의원이 자리를 함께했다.

특히 이날 협의회에서는 2022년 국가예산에 대해 미결·쟁점사업에 대한 부처별 예산부서 조정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점을 감안해 국가예산 중점 타깃 사업에 대해 전략적 추진 방향 및 공조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여기에 국가 중장기 SOC 계획 반영 등 시급한 전북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집중적 논의가 이뤄졌다.

먼저 송 지사는 “코로나19 위기 속에도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출범, 탄소 소부장 특화단지와 산단대개조사업 지정, 군산형 일자리 선정 등 전북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단초를 마련하고 있다”며 추진현황를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전북 발전을 견인할 2022년 국가예산사업의 부처 단계 최대 확보를 위한 대응 방안과 SOC 국가 중장기 종합계획반영,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군산조선소 재가동,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제정 등 도정 현안에 대해 지원을 요청했다.

또 전북형 뉴딜사업을 비롯해 기후변화 대응, 생태환경조성사업, 전북의 경제체질을 바꿀 미래신산업, 삼락농정 농생명 등 부처 단계 반영이 필요한 타깃 사업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이후 송 지사의 사회로 도내 의원들이 돌아가면서 해법 및 의견을 개진하고, 답변식으로 진행됐다.

김윤덕 의원(전주갑)은 “수도권 집중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은 광역도시가 없는 전북의 경우 사업계획에 전라선 외 포함돼지 않았지만, 전주~김천 등 향후 대도시권 광역교통 특별법으로 반영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병도 의원(익산을)은 “올해에도 지난해처럼 예결위 위원 1명을 꼭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윤준병 의원(정읍·고창)은 “신규사업 반영에 더 힘써야 하고, 지역균형발전 논리를 만들어 예산 명분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흥 의원(익산갑)은 ”실질적이고 자세한 자료를 상호 공유하기 바란다“며 천안~익산 직선화가 자료에 빠짐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용호 의원(남·임·순)은 ”지역현안이 이슈화되지 못하고 있다“며 원팀 협력을 강조했다.

신영대 의원(군산)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때 부울경이 단합하는 것을 예로 들며 ”예산확보에 원팀 활동“을 강조했다. 안호영 의원(완·진·무·장)은 그린수도생산클러스터 예타, 지자체 간 갈등, 4차 철도망 누락 등에 대해 ”공동대응“을 강조했다.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은 ”그린수소 등 신산업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며 농해수위 관련 5가지 예산사항을 잘 챙기겠다고 했다.

김성주 도당위원장(전주 병)은 “정부예산 편성 전 지금 단계부터 사전협의가 중요하다”며 “치열한 논의 등을 거쳐 전북의 미래를 준비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철도문제는 대광특별법 발의한 김윤덕 의원을 책임의원으로 하고, 그린 수소문제는 안호영 의원을 책임의원으로 추천했다. 또한 개별사업 목록이 단조롭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후 전북도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중앙부처 부정적·미온적 사업에 대해 상임위별로 역할 분담을 하고, 도의 중점사업들을 반영하기 위해 긴밀히 공조,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계획,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등 앞으로 예정된 국가 중장기 SOC 계획에 도내 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 대통령 공약이행과 국가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 이전 공공기관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해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도 함께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송 지사는 예산정책협의회 종료 후 곧바로 국회와 청와대로 이동해 SOC 국가중장기종합계획 반영 등 각종 현안 해결을 위해 정부와 정치권 핵심 인사에 설득작업에 들어갔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