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막을 필사적 노력 필요"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막을 필사적 노력 필요"
  • 전주일보
  • 승인 2021.05.02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상중 정읍시의회 의장

지난달 13일 일본 정부는 각료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125만 톤의 오염수를 30년에 걸쳐 해양에 방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방침'을 발표했다.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더라도 다핵종제거설비로 오염수를 정화하면 주요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미만으로 낮아져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원전 오염수를 정화하더라도 우리 몸 안에서 피폭하는 세슘 등 위험한 방사성 물질 140종은 제대로 걸러지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게다가 삼중수소를 바닷물로 희석한 후 인체에 해가 없도록 순차 방류하겠다고 하지만, 이는 간교한 말장난에 불과하다. 어차피 방사성 물질의 총량에는 변함이 없으므로 결국 짙은 농도의 삼중수소를 한꺼번에 바다에 버리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물론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가 일본 근해에만 영향을 끼친다면 굳이 우리가 나설 일은 아니다. 하지만 독일 헬름홀츠 해양연구소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는 7개월 후 제주도 근해, 18개월 후에는 동해 대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나타났다.

앞으로 우리 정부는 일본 국민의 반대여론에 힘을 실어주면서 한편으로는 국제 사회가 일치된 모습으로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규탄하도록 앞장서야 한다. 특히 중국이나 필리핀 등 인근 주변국과도 협의체를 만들어 대응할 필요가 있다.

국제원자력기구 등에 객관적 검증을 요청하고, 국제 해양법 재판소 제소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국내적으로는 지금보다 해양조사 횟수를 늘리고 조사지점도 확대하여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

무엇보다 원전 오염수가 유입될 경우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자손들이 영구히 터전 삼아야 할 우리 바다를 우리 세대가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지켜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후손 앞에 고개를 들지 못하고 선조들의 뜻을 기리지도 못하는 천추의 한을 남기게 될 것이다.

우리는 수많은 생물체가 살아 숨 쉬는 아름다운 바다를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다. 우리 정부와 정치권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필요한 모든 대책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

국민도 정부를 믿고 우리 정부의 조치와 대응에 한목소리로 나서야 한다. 이번 기회에 우리 자신은 우리의 바다를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우리의 바다, 우리의 영토를 지키는 것은 결국 우리 자신뿐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조상중 정읍시의회 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