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근로자 연차·퇴직금·4대보험 보장 받는다
가사근로자 연차·퇴직금·4대보험 보장 받는다
  • 고주영
  • 승인 2021.04.29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환노위, 가사근로자 근로조건과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 등에 관한 법률안 의결…내달 본회의 상정

그동안 현행 근로관계법령의 보호를 받지 못했던 가사노동자들이 법적 근로자 지위를 얻게 될 전망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9일 가사근로자의 근로조건과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 등에 관한 사항을 규율한 '가사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안'(가사근로자법)을 의결했다.

이날 환노위를 통과한 가사근로자법은 일정한 요건을 갖춰 고용노동부 장관이 인증한 기관이 가사노동자를 직접 고용하도록 규정했다.

정부 인증을 받으려면 일정 규모 이상의 고용 능력, 안전사고 발생시 손해배상능력 등을 갖춰야 하며 가사서비스 이용절차가 공개돼야 한다.

가사노동자는 임금, 법정근로시간 등이 명시된 계약을 체결하며, 법적 근로자 지위를 인정받아 연차, 유급휴가, 퇴직금, 4대보험 등을 받을 수 있다.

법안은 가사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가사서비스 기관 이용자에 대한 조세 감면, 가사노동자에 대한 사회보험료 지원 근거 등도 마련했다.

제정안이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다음달 본회의를 통과하면 가사노동자들은 68년 만에 법적 보호를 받게 된다.

현행 근로기준법은 '가사 사용인에 대해 적용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어 가사서비스 시장이 직업소개소 중심으로 이뤄져 왔고, 가사노동자의 임금이나 처우도 기준없이 형성돼 왔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