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철도망 확충,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동서 철도망 확충,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전주일보
  • 승인 2021.04.2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와 김천을 연결하는 철도와 광주와 대구를 연결하는 철도로 동서화합을 앞당기자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국민대통합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서 경제성 만을 기준으로 동서화합을 외면하는 것은 안된다는 주장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8일 경남 거창군청 앞 광장에서 '전주~김천 간 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전주와 김천을 잇는 철도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빠진 것에 대해 오랫동안 이번 사업을 기다려 온 전라북도와 경상북도 도민 모두가 큰 아쉬움과 실의에 빠져있다"면서 "국가철도망 구축은 단순한 국토개발 사업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전주~김천간 철도는 전라북도 전주와 경상북도 김천을 1시간대로 연결하는 철도건설사업으로, 노선길이 101.1km, 총사업비 2조3894억원이 소요된다.

또 송하진 전북지사를 비롯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송상락 전남도 행정부지사 등 6개 시·도 단체장은 이날 같은 자리에서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 반영을 건의하는 '영호남 6개 시도 공동 호소문'을 발표했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담양~순창~남원~장수~함양~거창~합천~고령~대구간 203.7㎞ 구간을 고속화 철도로 연결해 1시간대 생활권을 형성하는 4조850억원 규모의 국책사업이다.

이들 철도건설사업은 동서지역의 이동을 빠르고 편하게 해서 상생과 통합의 기반을 마련하자는 사업이다.

특히 균형발전과 국민화합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게 이들 단체장의 주장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2일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최상위 철도 법정계획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 초안에 전북과 경북을 잇는 ‘전주~김천간 철도사업’와 광주,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신규사업을 포함하지 않은 바 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 철도투자의 방향과 사업을 제시하기 위해 10년 단위,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철도 분야 최상위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들 사업이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사업은 현재의 경제성이 아니라 신남부경제권 구축을 통한 국민 대통합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미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이에 국토부는 이들 사업의 국가 균형발전의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하며, 정치권도 역량을 결집해 이들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동서화합이나 국민대통합, 단순히 외침 만으로는 이룰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