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개구리
  • 전주일보
  • 승인 2021.03.3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채선/운주초 6학년
이채선/운주초 6학년

내가 지금 만지고 있는 건
미끈덕 미끈덕
비누 같은 개구리

내가 지금 보고 있는 건
통통 탱탱볼처럼
뛰고 있는 개구리

개구리가 뛰다 멈추면
돌멩이처럼 보여
찾으러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개구리는 종류가 2,000종이 넘습니다. 허파와 피부로 호흡하며 물이나 땅 위에서 삽니다. 피부는 털이나 비늘이 없이 젖어 있고 발가락 사이 물갈퀴로 헤엄을 잘 칩니다. 긴 혀로 파리 · 모기 · 지렁이 · 메뚜기를 잡아먹습니다.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하며, 추워지면 땅속에 들어가 겨울잠을 자고 봄이 되면 물속에 알을 낳습니다. 알은 몇 차례 분열해서 올챙이가 되는데, 아가미와 꼬리가 없어지면 땅으로 올라옵니다

개구리와 관련된 속담이 많습니다. 가난했던 사람이 갑자기 부자가 되어 잘난 척하는 경우 ‘개구리가 올챙이 적 생각을 못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견문(見聞)이 좁으면서 자기 말만 맞다고 주장하는 사람에게는 ‘우물 안 개구리’라고도 합니다. 어려운 일을 만났을 때 포기하지 않고 ‘개구리 주저앉는 뜻은 멀리 뛰자는 뜻이다.’라며 희망을 갖고 정진(精進)하면 성공하게 됩니다.

채선 어린이가 개구리를 만지고 관찰한 뒤에 무척 실감 나게 멋진 동시로 완성했습니다. ‘미끈덕 미끈덕/ 비누 같은’ ‘통통 탱탱볼처럼/ 뛰고 있는’의 문장에서 채선 어린이의 뛰어난 표현력 덕분에, 우리가 실제로 개구리를 보면서 만지는 착각이 듭니다. 동시를 읽으면서 개구리가 빨리 보고 싶어집니다. 올봄에는 채선 어린이처럼 애정이 담긴 마음으로 개구리를 관찰하며 동시를 지어봐야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