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치매안심센터, '뇌 건강 치매인지강화교실' 운영
순창군치매안심센터, '뇌 건강 치매인지강화교실' 운영
  • 최광일 기자
  • 승인 2021.03.25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군이 ‘뇌 건강 치매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만 머무는 노인들의 치매 발병위험과 치매 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들의 치매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군은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발견된 치매 고위험군(인지저하자, 경도인지장애 진단자)의 인지훈련을 위한 뇌 건강 치매인지강화교실(이하 치매교실)을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주 2회씩 총 8회를 운영한다.

치매교실은 치매를 예방하고 완화해 일상생활 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유지하도록 만들어진 ‘뇌 운동 인지강화 프로그램 매뉴얼’을 활용해 이뤄진다.

매뉴얼은 8개 인지영역별로 1문항씩 총 8문항씩, 전체 120개 문항으로 제작되어 과제 수행을 통한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치매예방체조를 통한 신체활동으로 어르신의 우울감을 해소해 어르신들의 인지기능 향상과 성취감을 높이도록 구성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치매교실 진행 시 개인별 발열체크, 손소독 등 감염예방을 위해 방역수칙도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

한편 치매안심센터는 치매교실 외에도 치매조기검진, 치매 상담 및 등록관리, 치매환자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환자 쉼터 운영, 치매치료비 지원,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자조모임 등을 제공한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