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농산물 가공식품 개발로 농가 ‘함박웃음’
전주시, 농산물 가공식품 개발로 농가 ‘함박웃음’
  • 김주형
  • 승인 2021.03.2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농업기술센터, 쌀초콜릿, 비건쌀빵, 미나리 카스테라 등 가공식품 상품화 박차
- 복숭아를 활용한 복덩이떡 호주에 1,500박스 수출, 미나리카스테라 높은 만족도 얻어

전주시는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쌀초콜릿과 비건쌀빵, 미나리카스테라 등 지역에서 생산된 대표 농산물을 가공식품으로 상품화한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는 23일 시장실에서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건강하고 맛있는 가공식품을 개발해 상품화를 진행 중인 제품에 대한 시식회를 가졌다.

이날 시식회는 시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식품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식품전문가,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6차산업인증업체 등과 함께 추진해온 지역 농산물 활용 가공식품의 맛과 품질을 점검하기 위한 자리다.

최근 상품화가 진행 중인 주요 제품은 ▲쌀발효 초콜릿 ▲비건쌀빵 ▲미나리카스테라 ▲복숭아복덩이떡 ▲쌀발효 미나리과자 ▲현미과자 등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건강하고 맛있는 제품들로, 색소나 첨가제 등이 들어가지 않는 순수 자연발효재료 등으로만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복숭아복덩이떡은 지난 3일 호주로 1500박스가 수출됐으며, 미나리빵과 미나리카스테라 등은 월 1000만 원가량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소비자로부터 높은 관심과 만족도를 얻으며 점차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전주푸드 농민가공실에서 만든 딸기푸딩과 딸기잼 등은 서울 공공급식 등으로 납품되고 있으며, 초콜릿의 경우에는 인공감미료 등이 첨가되지 않은 우리나라 최초의 쌀 발효 초콜릿인 만큼 시는 명품 초콜릿으로 정착될 때까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향후 한옥마을에 판매점을 운영,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들에 대한 시식 및 홍보관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황권주 전주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전주하면 바로 떠올릴 수 있는 대표 가공식품이 상품화될 때까지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농가소득 증대 및 음식창의도시 전주로서의 위상을 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농업기술센터는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로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오는 4월 20일 서울 aT에서 주관하는 푸드박람회에 참가해 전주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식품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