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깨워주는 ‘화재감지기’ 설치가 우선
나를 깨워주는 ‘화재감지기’ 설치가 우선
  • 전주일보
  • 승인 2021.03.1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전체 화재 건수의 19.3%(전체 6,421건, 주택 1,244건)가 주택화재이며, 전체 인명피해 29.9%(277명중 83명), 사망자 54.9%(51명중 28명) 주택에서 발생했다.

주택화재 발생 비율에 비해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자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 2020년 전라북도의 경우 362,397가구 중 69.3%인 250,960가구만이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되었다는 통계가 있다.

사망자는 계속해서 발생하는데, 보급률은 더디게 증가하고 있다.  얼마 전 뉴스에서 행주를 삶으려고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놓고 잠시 전화 통화를 하는 사이에 올려놓은 행주 주위가 탄화되면서 연기가 발생했다.

이때 화재감지기가 작동해 경보음을 들은 거주자가 연기를 발견하고 즉시 조치를 취해 화재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이런 기사에는 관심을 두지만, 정작 우리집의 주택용 소방시설에는 크게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 낮은 보급률과 연관된다고 여겨진다.

2012년 법이 개정되면서 주택용 소방시설이 의무화 되었다. 소화기와 화재감지기는 소화기는 층에 1대, 화재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1개씩 설치하여야 한다. 보통 주택은 단층이면서 구획된 실이 2~3개인 경우를 고려할 때, 소화기에 비해 화재감지기는 부족하게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공간인 주택에서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화재 감지기’의 설치가 필요하다. ‘화재 감지기’란 화재 발생 시 열이나 연기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경보음을 발생시킴으로써 신속한 대피를 돕는 장치이다.

화재 감지기로 빠른 대피와 화재확산을 예방한 사례는 종종 접할 수 있다. 이웃주민이 경보음 소리를 듣고 신고를 하거나 음식물 조리 중 잠든 사이 발생한 화재에 감지기 경보음을 듣고 대피하여 신고한 사례와 같은 일들이다. 주먹 크기의 감지기 하나가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큰 역할을 해낸 것이다.

화재 감지기는 본체, 하측베이스, 배터리, 고정용 볼트 2ea,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고, 침실이나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설치하면 된다.

설치방법은 두 개의 나사로 베이스(틀)를 천장에 고정시키고 건전지를 끼운 본체를 결합하면 된다. 작동점검 스위치를 눌러 경보음과 화재발생 멘트가 나오면 정상작동이며 건전지 성능이 저하될 경우 “삐~” 하는 경보음과 건전지 교체 멘트가 나온다.

화재 감지기는 가까운 대형 할인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구매나 설치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은 소방서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 원스톱 지원센터’를 통해 구매상담, 설치방법 안내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리 가족과 이웃의 안전은 내일로 미뤄져서는 안 되는 최우선 가치이다. 화재 감지기 설치로 우리 집 안전을 내일로 미루지 말자.

/김제소방서 방호구조과 이광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